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중소조선연구원-한국로봇융합연구원 '조선·로봇' 융합기술 선도 '맞손'

국제뉴스
원문보기

중소조선연구원-한국로봇융합연구원 '조선·로봇' 융합기술 선도 '맞손'

서울맑음 / -3.9 °
[김옥빈 기자]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중소조선연구원은 최근 부산 본원에서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조선·로봇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조선·해양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소조선연구원이 보유한 조선·해양 분야의 기술력 및 인프라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의 첨단 로봇 기술을 결합해,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중소조선연구원 서용석 원장과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강기원 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주요 관계자 15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 조선·로봇 융합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협력 △ 전략사업 및 현장 수요 대응 공동 기획 △ 전문인력 교류 및 기술 정보 공유 △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등 폭넓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조선·해양 분야에서 로봇 기술의 실질적인 적용과 확산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강기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장은 "AI와 로봇 도입을 통한 스마트 조선소 구축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로봇 기술이 실제 조선소 현장에 적용돼 실질적인 융합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용석 중소조선연구원장은 "최근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는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기술 간 경계를 허무는 유기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오늘 논의를 통해 새로운 융합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조선 분야의 자동화와 혁신을 위해 양 기관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