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시흥시, 4월 말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 신청 접수

뉴스1 유재규 기자
원문보기

시흥시, 4월 말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 신청 접수

속보
신임 법원행정처장 "바람직한 사법개혁 위해 국회·정부와 소통"
주민참여예산 제안 홍보 포스터.(시흥시 제공)

주민참여예산 제안 홍보 포스터.(시흥시 제공)


(시흥=뉴스1) 유재규 기자 = 경기 시흥시가 시민들이 사업을 제안하는 '주민참여예산 제안' 신청을 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제는 제안, 심사, 선정 등 예산 수립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한다.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은 △일반제안사업 △자치계획형사업으로 나뉜다.

'일반제안사업'은 시 전체 공익과 지역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민 다수에게 수혜가 돌아간다. '자치계획사업'은 주민화합, 공동체 조성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회가 직접 계획하고 실행한다.

제안 대상은 시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로, 시흥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법령이나 예산 기준에 위반되는 사업, 공직선거법 위반 사항 소지가 있는 사업, 완성에 수년이 소요되는 사업, 국·도비 연계 사업, 특정인 또는 단체에 지원하는 사업, 사유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타 기관(경찰·소방·교육청 등) 소관 사무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공모 신청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전자우편 또는 우편 발송, 시 주민자치과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다.

4월 말까지 신청된 제안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별 주민자치회에서 심사, 현장 확인, 주민투표 등을 거쳐 10월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2027년도 예산 편성 확정 후 집행된다.

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