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정부, 르완다 농촌개발 ODA 패키지로 지원 추진

연합뉴스 이상현
원문보기

정부, 르완다 농촌개발 ODA 패키지로 지원 추진

속보
트럼프 이란 공격 유보, 국제유가 5% 급락
ODA 사업전략 협의회 개최…"대외전략 고려 ODA 사업 발굴"
르완다 농촌개발 패키지(안)[국무조정실 제공]

르완다 농촌개발 패키지(안)
[국무조정실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국무조정실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2차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전략협의회를 개최해 '르완다 농촌개발 패키지'를 비롯한 ODA 패키지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ODA 패키지 사업은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여러 기관의 유·무상 사업을 하나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사전 기획해 추진하는 것이다.

르완다 농촌 지역의 경제기반 강화 및 주민 건강증진 등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하는 르완다 농촌개발 패키지는 내년부터 국조실을 중심으로 본격 추진되는 사업이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새마을운동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농촌 발전 경험을 토대로 ▲ 마을환경 개선 ▲ 농업 기술 확산 및 농촌 빈곤 문제 개선 ▲ 보건의료시설 개선 및 보건역량 증진 등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국조실은 이와 별개로 '키르기스스탄 기후변화 대응 농가 소득 증진 패키지'와 '우즈베키스탄 메디컬시티 패키지' 등 2건을 신규 전략 패키지로 추가해 추후 예산심의 과정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진남 국제개발협력본부장은 "2026년을 개발 협력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며 "수원국의 발전과 국익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의 대외전략 및 중점 추진 분야, 강점을 고려한 제안형 ODA 패키지 사업을 선제적으로 기획·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hapyr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