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LG AI硏·SKT·업스테이지 "글로벌 최고 수준 AI 목표"

머니투데이 윤지혜기자
원문보기

LG AI硏·SKT·업스테이지 "글로벌 최고 수준 AI 목표"

속보
무인기 군경합동조사TF, 민간인 용의자 1명 조사
평가분야 최고점 받은 LG AI硏 "2단계 본격 성능 고도화"
SKT "멀티모달 추가", 업스테이지 "스탠퍼드·뉴욕대 합류"

배경훈(왼쪽 다섯 번째부터)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하정우 청와대 AI미래기획수석 등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배경훈(왼쪽 다섯 번째부터)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하정우 청와대 AI미래기획수석 등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가대표 AI' 선발 1차 평가를 통과한 LG AI연구원·SK텔레콤·업스테이지가 환영을 뜻을 나타내며 글로벌 수준의 AI 모델을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독파모) 1차 단계 평가 결과 5개 정예팀 중 △LG AI연구원 △SKT △업스테이지 정예팀이 2차 단계로 진출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LG AI연구원의 'K-엑사원'은 △벤치마크 평가 △전문가 평가 △사용자 평가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으며 AI 기술력을 입증했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K-엑사원이 지닌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대한민국이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단순히 글로벌 수준의 모델을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산업 현장으로의 적용 확산과 핵심 인재 육성 등 전방위적인 AI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LG AI 연구원은 2단계 평가에선 AI 분야 '게임 체인저'를 목표로 K-엑사원 성능을 고도화한다는 목표다. 임 원장은 "본격적인 성능 고도화 단계를 거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완성형 K-엑사원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생태계로 진화하는 국가대표 AI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SKT는 매개변수 5190억개로 국내 최대 AI 'A.X K1'(에이닷엑스 K1)를 선보였다. SKT 관계자는 "독파모 2차 단계로 진출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AI 생태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AI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 AI G3(3강)로 가기 위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KT는 2단계에선 멀티모달 성능을 더하고 추가 학습을 진행해 장기적으로 매개변수를 조단위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5개 정예팀 중 유일하게 스타트업으로 정예팀을 구성한 업스테이지는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돼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2차 단계는 스탠퍼드와 뉴욕대 등이 합류해 기술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 빅테크 기업들을 압도하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모델을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