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시흥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 4월 말까지 신청 접수

프레시안 전승표 기자(sp4356@hanmail.net)
원문보기

시흥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 4월 말까지 신청 접수

속보
네덜란드 유트레히트 시에서 폭발· 화재.. 4명 부상

[전승표 기자(sp4356@hanmail.net)]
경기 시흥시는 오는 4월 말까지 지역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는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을 신청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제안, 심사, 선정 등 예산 수립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시흥시는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 신청 접수 안내문 ⓒ시흥시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 신청 접수 안내문 ⓒ시흥시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는 시 전체의 공익과 지역문제 해결을 목표로 시민 다수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일반제안사업’과 주민화합, 공동체 조성 등 지역(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회가 직접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치계획형사업’ 두 종류로 구분해 운영된다.

제안 대상은 복지, 환경, 공공질서 및 안전, 교통, 교육, 청소년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로, 시흥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법령이나 예산 기준에 위반되는 사업, 선거법 위반 사항 소지가 있는 사업, 완성에 수년이 소요되는 사업, 국·도비 연계 사업, 특정인 또는 단체에 지원하는 사업, 사유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타 기관(경찰·소방·교육청 등) 소관 사무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공모 신청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전자우편이나 우편, 시흥시청 주민자치과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다.


4월 말까지 신청된 제안사업은 일반제안사업과 자치계획형사업으로 분류된 다음, 각각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별 주민자치회에서 심사, 현장 확인, 주민투표 등을 거쳐 오는 10월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내년도 예산 편성 확정 후 집행된다.

임병택 시장은 “시흥의 주인인 60만 시민의 뜻이 예산에 잘 반영돼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많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공모 관련 궁금한 사항은 시흥시 주민자치과(031-310-3183)나 각 동 행정복지센터 주민참여예산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전승표 기자(sp4356@hanmail.net)]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