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GS, 중소기업에 안전관리 AI 에이전트 '에어' 무상 배포

연합뉴스 홍규빈
원문보기

GS, 중소기업에 안전관리 AI 에이전트 '에어' 무상 배포

속보
서울 구룡마을 큰불 여파로 양재대로 일부 통제
GS그룹 해커톤서 기념촬영 하는 허태수 회장(서울=연합뉴스)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8일 서울 강남구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4회 GS그룹 해커톤'에서 참가직원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2025.9.8 [GS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GS그룹 해커톤서 기념촬영 하는 허태수 회장
(서울=연합뉴스)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8일 서울 강남구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4회 GS그룹 해커톤'에서 참가직원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2025.9.8 [GS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GS그룹은 직접 개발한 안전관리 인공지능(AI) 에이전트 'AIR'(에어)를 중소기업에 무상 배포한다고 15일 밝혔다.

안전관리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AI를 통해 체계적으로 안전관리를 하도록 무상 배포를 결정했다고 GS그룹은 설명했다.

AIR는 AI가 산업 현장의 작업 위험성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재작년 제3회 GS그룹 해커톤에서 GS파워 직원 5명이 제안한 아이디어에서 비롯했다.

간단한 설명을 입력하면 생성형 AI가 작업 공정을 도출하고 잠재 위험 요인, 위험등급, 예방 안전대책까지 자동으로 생성하는 서비스다.

GS파워는 작년 8월부터 AIR를 활용하고 있고 이에 따라 위험성 평가 업무 시간이 약 3분으로 단축됐다.

GS파워는 전날 공정안전관리(PSM) 안전 문화 확산 우수사례로 선정돼 고용노동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GS그룹 관계자는 "AIR는 현장 직원이 직접 필요성을 느끼고 만든 AI 에이전트로 기술보다 현장을 먼저 생각한 AX(인공지능 전환) 사례"라며 "AIR를 통해 중소기업도 AI 기반 안전관리의 효과를 체감하고 산업현장의 안전 격차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ing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