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가온아이, 충남교육청 기록원에 '기록물 RFID 관리시스템' 구축

머니투데이 김태윤기자
원문보기

가온아이, 충남교육청 기록원에 '기록물 RFID 관리시스템' 구축

속보
美대법원, 트럼프 상호관세 위법 여부 금일 판결 안해
충청남도교육청 기록원 신청사 모습/사진제공=가온아이

충청남도교육청 기록원 신청사 모습/사진제공=가온아이


가온아이(대표 조창제)가 충청남도교육청 기록원에 '기록물 무선주파수식별(RFID)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충남교육청 기록원 신청사의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가온아이는 'RFID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중요 기록물의 분실 및 무단 반출을 차단하고 수작업 중심의 관리 방식을 개선했다.

가온아이 측은 "신청사 출입구와 서고에 기록물 이동을 자동 인식하는 'RFID 게이트'를 설치했다"면서 "현장에서 실무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리더기, 정수점검기, RFID 태그 발행 장비도 도입했다"고 말했다.

특히 기록물 외부 반출 시 즉시 감지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보안성을 높였다. 기록물의 이동 이력과 현재 위치를 실시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서고 내외부에는 무선 네트워크와 통합 감시 시스템을 구축, 관리자가 RFID 작동 상태와 기록물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

송영현 가온아이 기록관리사업부 부서장은 "이번 사업은 교육행정 기록관리 특성에 최적화된 RFID 기술을 적용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당사의 기록물 관리시스템과 연계한 지능형 기록관리 모델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온아이는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등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의 RFID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다. 회사는 "앞으로 지방기록물 관리기관, 헌법기관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록관리 사업 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했다.

김태윤 기자 tyoon80@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