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TV 언론사 이미지

SBI저축은행, 자체 개발 AI 챗봇 ‘스비봇’ 도입

서울경제TV 박유현 기자 flexibleu@sedaily.com
원문보기

SBI저축은행, 자체 개발 AI 챗봇 ‘스비봇’ 도입

서울맑음 / -3.9 °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증대 위해

[사진=SBI저축은행]

[사진=SBI저축은행]



[서울경제TV=박유현 인턴기자] SBI저축은행이 업무 전반을 혁신하고, AI 전환(AX)에 속도를 내기 위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사내 AI 챗봇인 '스비봇'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스비봇은 OpenAI의 고성능 오픈소스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GPT-OSS-120B’을 탑재하고,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접목해 개발했다. 이를 통해 개발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업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답변 품질을 확보했다. 또한 질문 의도를 파악해 요약 답변과 상세 답변을 자동으로 구분해서 제공하도록 설계해 사용자 편의성도 강화했다.

업무 효율성의 증대를 위해 스비봇은 업무 매뉴얼 중심으로 답변하는 ‘사내 지식 봇', 금융 및 전문용어 설명과 다양한 문서 프로그램 안내, 글쓰기와 코딩 지원까지 제공하는 '일반지식 봇'으로 구성돼 있다.

SBI저축은행은 이번 오픈을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고 생성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로 스비봇을 진화시킬 계획이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스비봇은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기술력으로 AI 챗봇을 개발해 지속 가능한 AX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2026년에는 본격적인 AX 혁신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flexibleu@sedaily.com

박유현 기자 flexibleu@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