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교육부, AI·디지털 선도교사 육성 ‘아이에답’ 정책 성과 공유

이데일리 김응열
원문보기

교육부, AI·디지털 선도교사 육성 ‘아이에답’ 정책 성과 공유

속보
영국도 테헤란 주재 대사관 임시 폐쇄.. 인력 철수
15일 부산에서 진행…선도교사 ‘마스터교원’ 육성 사례 공유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교육부는 ‘2025년 아이에답(AIEDAP) 사업 성과공유회’를 오는 15일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개최한다.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사진=이데일리 DB)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사진=이데일리 DB)


아이에답(AIEDAP·AI Education Alliance&Policy lab) 정책은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을 실천하고 확산할 수 있는 선도 교원인 ‘마스터교원’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현장 교원의 수업 혁신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지난해에는 마스터교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와 수업 실천을 기반으로 한 현장 교원 연수 운영, 지역 맞춤형 연수를 위한 권역별 특화 과제 추진 등이 정책의 중점 내용이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이러한 정책 추진 성과를 나누는 자리다.

행사는 참여자 간 교류와 성과 확산을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킹 존’과 ‘사례나눔 존’으로 나눠 운영된다. 네트워킹 존에는 권역별 사업지원단 부스를 마련했다. 이 곳에서는 AI·디지털 도구 활용 체험, 교원 연수 및 수업 자료 전시가 진행된다. 지난해 아이에답 정책 추진 경과와 주요 성과 공유, 아이에답 이야기 콘서트도 운영된다.

사례나눔 존은 △확산 및 리더십(일반 교원 및 신규 마스터교원) △전문성 강화(기존 마스터교원) △연구 및 탐구(학술연구모임, AI 융합교육 모형)의 세 영역으로 나눠 운영된다. 각 영역에서는 다양한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장홍재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마스터교원을 중심으로 축적된 연수 성과를 바탕으로 교원들의 AI·디지털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련 연수와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