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독자 AI' 1차 탈락팀 이번주 가려진다

연합뉴스 조성미
원문보기

'독자 AI' 1차 탈락팀 이번주 가려진다

속보
경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20일 소환 통보
과기정통부, 5개 정예팀 평가 15일 종료 목표
심사 후 발표까지 추가 시일 소요 가능성
격려사 하는 배경훈 장관(서울=연합뉴스)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9일 서울 중구 르메르디앙 미드센츄리룸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 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5.9.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격려사 하는 배경훈 장관
(서울=연합뉴스)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9일 서울 중구 르메르디앙 미드센츄리룸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 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5.9.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정부가 추진하는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선정 사업의 1차 평가 윤곽이 이번주 내로 드러날 전망이다.

14일 당국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사업에 참여한 SKT[017670],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NC AI 등 정예팀 5곳에 대한 평가를 15일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심사를 진행 중이다.

각 컨소시엄의 AI 모델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 평가단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만든 사이트의 운영을 당초 계획했던 지난 9일 오후 6시까지에서 11일까지로 연장했지만, 이는 평가 완료 시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다만, 심사 완료 뒤 1차 탈락 컨소시엄 발표에는 사업 주관 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과기정통부 등 간의 소통에 1∼2일이 더 소요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주말 일정을 감안하면 오는 16일 1차 선정 결과가 발표되는 것이 유력해 보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최대한 이번주 내 발표까지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대표 AI를 뽑는 독자 AI 모델 사업의 1차 평가에서 탈락한 컨소시엄은 정부의 그래픽처리장치(GPU)·데이터 및 인재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최근 업스테이지·SK텔레콤[017670]이 중국 AI 업체의 추론(인퍼런스) 코드를 썼다는 점과 네이버클라우드가 알리바바 큐웬 모델의 인코더·가중치를 썼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기술 독자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그래픽]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정예팀 선정 결과(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연구원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할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할 주체들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참여한 15개 팀을 대상으로 서면 및 발표 평가를 진행해 이들 5개 정예 팀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circlem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그래픽]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정예팀 선정 결과
(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연구원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할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할 주체들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참여한 15개 팀을 대상으로 서면 및 발표 평가를 진행해 이들 5개 정예 팀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circlem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cs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