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인천] "전국보다 높은 성장률 '체험 기반산업' 육성해야"

YTN
원문보기

[인천] "전국보다 높은 성장률 '체험 기반산업' 육성해야"

속보
'제명 처분' 김병기, 민주당 자진 탈당
인천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체험 기반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인천시 싱크탱크인 인천연구원은 연구보고서를 통해 2020∼2023년 인천의 체험 기반산업의 사업체 연평균 성장률은 3.22%, 종사자 연평균 성장률은 3.38%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전국의 체험 기반산업 사업체 연평균 성장률 1.26%, 종사자 연평균 성장률 1.86%를 크게 웃도는 결과입니다.

특히 미용과 식품, 예술·문화 분야의 창작예술, 여가·레저 분야의 스포츠 서비스, 대면 서비스 분야의 음식점과 소매에서 인천의 특화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반면 인천의 축제·영화제·공연·전시회 등 체험 콘텐츠 공급과 문화·여가 기반시설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며, 서울과의 근접성으로 인해 소비지출의 역외 유출이 큰 점이 구조적 한계로 지적됐습니다.

연구진은 체험 기반산업 육성은 단순한 서비스업 활성화 차원이 아니라, 도시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성장동력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런 만큼 '창작활동-사업화-유통-체험소비'로 이어지는 산업생태계 구축과 함께 지역별 고유한 역사·문화·자연·스토리를 담은 거점, 거리, 지구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YTN 강태욱 (taewook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