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미래 열어갈 전략적 시정운영 추진"

뉴스1 전원 기자
원문보기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미래 열어갈 전략적 시정운영 추진"

속보
재경위, 오늘 이혜훈 청문회 무산…野 "추가 자료 보고 판단"

시의회서 민생 안정·산업 경쟁력 강화 등 추진계획 발표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시정운영 방향 발표.(목포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6.1.12/뉴스1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시정운영 방향 발표.(목포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6.1.12/뉴스1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조석훈 전남 목포시장 권한대행은 12일 열린 2026년 첫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올해 시정운영 방향을 발표하며 '안정적인 시정운영과 미래 준비'를 강조했다.

조 권한대행은 이날 "올해는 민선 9기의 성공적인 출발을 좌우할 중요한 분기점"이라며 "시정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바탕으로 민생을 지키는 한편, 목포의 미래를 열어갈 전략적 시정운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목포시는 민생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 시민 행복 증진에 중점을 둔 해로 설정하고, 전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정책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시는 지역화폐 발행과 소상공인·전통시장 활성화, 농업인 공익수당 및 수산 공익직불금 지원 등을 통해 서민경제 회복에 집중한다. 청년·중장년·여성 맞춤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청년 창업과 인재 양성 지원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고용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K-조선산업을 선도하고, AI 자율운영 조선소 혁신거점 구축과 해양경찰 정비창 연계를 통해 수리조선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해상풍력 배후단지와 지원부두를 확충해 에너지 대전환을 이끄는 해상풍력 거점도시로 도약하고, 국제 마른김 거래소를 중심으로 K-GIM 국가전략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본격화한다.


장좌도 해양관광리조트 조성과 외달도 관광자원화, 문화예술항구 디자인보행교 건설, 목포대교 및 대반동 경관 개선 등을 통해 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지속해서 확충한다. 또 수묵비엔날레 아트센터 등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지역 예술인 지원과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폭넓게 확대한다.

시는 목포역사 신축과 철도시설 재배치를 비롯해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국도 77호선 등 주요 교통 SOC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공공산후조리원 설치와 출산축하금, 첫만남이용권, 출생기본수당 지원을 통해 출산·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국공립어린이집과 다함께돌봄센터 운영으로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공공 돌봄체계를 강화한다.


전남 국립의과대학 설립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전라남도, 관계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조석훈 권한대행은 "항상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을 기본으로 민생 안정과 미래 성장을 함께 담아내는 균형 있는 시정을 펼쳐 목포 도약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junw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