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극지연구 장학생 모집합니다”

한겨레
원문보기

“극지연구 장학생 모집합니다”

속보
경찰, '위안부 모욕' 강경 보수단체 대표 압수수색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장학생 모집 알림글. 해양수산부 제공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장학생 모집 알림글.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28일까지 ‘2026년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장학생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래 극지연구를 이끌고 전문적인 극지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위해 2023년부터 진행됐다.



우리나라 국적의 극지 관련 분야 전공 석·박사과정생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료 시점이 2년이 지나지 않은 수료생도 지원 가능하다. 관련 분야는 극지 관련 대기·지질·빙하·해양환경·생명과학·탐사기술 등 과학연구, 극지 관련 조선·해운·에너지·수산업분야, 국제협력, 법학, 관련 정책 등이다.



선발된 장학생은 학기당 1천만원 장학금을 최대 4학기 지원받을 수 있다. 북극 관련 대표 국제포럼인 ‘북극서클 총회(아이슬란드)’와 국내 최대 북극 관련 행사 ‘북극협력주간’에 참여할 수 있다.



해수부(mof.go.kr),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re.kr), 극지종합정보서비스 극지e야기(koreapolarportal.or.kr) 등 누리집에서 확인하고 전자우편(weekly_kmi@kmi.re.kr)으로 지원서 등을 내면 된다.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2인의 장학생을 선발한 뒤 2월13일 해수부 누리집에 공고한다.



해수부 쪽은 “극지 활동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차세대 연구자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극지연구자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거두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동 기자 ydkim@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