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쿠키뉴스 언론사 이미지

목디스크 수술 후 한의통합치료…환자 통증 완화에 효과

쿠키뉴스 이찬종
원문보기

목디스크 수술 후 한의통합치료…환자 통증 완화에 효과

속보
유럽 8개국 "그린란드와 연대…관세위협, 대서양관계 약화"
자생한방병원 의료진이 목 디스크 환자에게 약침 치료를 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제공

자생한방병원 의료진이 목 디스크 환자에게 약침 치료를 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제공



목(경추)디스크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한의통합치료가 수술 이후 통증과 기능장애를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경추 디스크 수술 이후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의통합치료의 유효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Journal of Pain Research에 게재했다고 12일 밝혔다.

목디스크는 경추 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되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목 통증 외에도 어깨·팔·손가락 등 상지 저림이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이나 어지럼증, 이명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환자도 적지 않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23 건강보험 통계연보’에 따르면, 경추 추간판 장애로 한 해 국내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는 97만1773명에 달했으며, 진료비 총액은 363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런 배경에서 연구팀은 경추 디스크 수술 이후에도 목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의통합치료의 효과를 분석했다. 2015년부터 2022년까지 강남·부천·대전·해운대자생한방병원 4곳에서 과거 목디스크 수술 이력이 있고, 목 통증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환자 142명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했다.

입원 기간 동안 환자들은 침 치료와 약침, 추나요법 등으로 구성된 한의통합치료를 받았다. 침 치료는 하루 두 차례 시행됐으며, 약침에는 신바로약침과 황련해독탕, 당귀수산 등의 한약재가 사용됐다.

분석 결과, 치료 이후 목 통증과 상지 방사통 모두에서 유의한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목 통증 숫자평가척도(NRS)는 입원 시 평균 5.61에서 퇴원 시 3.52로 2.09점 감소했으며, 상지 방사통 NRS도 5.76에서 3.65로 2.11점 낮아졌다.

목 기능장애 지수(NDI) 역시 입원 시 40.61에서 퇴원 시 31.30으로 개선됐고, 삶의 질을 평가하는 EQ-5D-5L 지표도 0.68에서 0.75로 상승했다. 연구 기간 동안 한의통합치료와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연구를 수행한 봉세영 한의사는 “목디스크 수술 이후 환자에게 한의통합치료가 통증 완화와 기능 회복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임을 확인했다”며 “향후 목디스크 수술 이후 관리 전략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번 연구 결과가 참고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