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아이덴티티 예스위아, '케이팝레이더' 팬덤 차트 '정상'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원문보기

아이덴티티 예스위아, '케이팝레이더' 팬덤 차트 '정상'

서울맑음 / -3.9 °

아이덴티티 예스위아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한 주간 팬덤 지표가 가장 크게 성장한 아티스트를 증감률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차트다. 아이덴티티 예스위아는 새 앨범 타이틀곡 '프리티 보이 스웨그(Pretty Boy Swag)'로 1월 2주차(2026년 1월 1일~1월 7일) 정상을 차지했다.

해당 집계 기간 '프리티 보이 스웨그' 뮤직비디오는 1천 4백 83만 뷰를 기록하며 높은 화제성을 입증했다.

또한 같은 기간 아이덴티티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8만 명, 트위터 팔로워는 4천 7백 명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 평균 증가 수치인 인스타그램 2천 3백 명, 트위터 1백 32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팬덤의 빠른 확산세를 보여준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높은 뮤직비디오 조회 수와 함께 SNS 전반에서 두드러진 증가율을 기록하며 위클리 팬덤 차트 1위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 TOP10은 아이덴티티 예스위아에 이어 코르티스 '패션(FaSHioN)'이 2위, 세이마이네임 'UFO'가 3위에 올랐으며, 이 밖에 에이핑크, 하이키, 몬스타엑스 주헌 등이 새롭게 TOP10에 진입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하는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가 제작한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스포티파이·트위터·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등 글로벌 주요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해외 소비 비중이 90%를 넘는 케이팝 시장 흐름을 반영한 유일한 전용 차트로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을 바탕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공개한 서비스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약 800개 팀의 데이터를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도 함께 발표하고 있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