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세계비즈 언론사 이미지

올스웰 ‘전국요양원 80곳 급식실 환기 개선’ 건강일터 엔지니어링 솔루션 제시

세계비즈
원문보기

올스웰 ‘전국요양원 80곳 급식실 환기 개선’ 건강일터 엔지니어링 솔루션 제시

속보
장동혁. 이준석 만나 "대장동 항소포기·통일교·공천뇌물 특검 이뤄내야"
올스웰이 지난해 1년 간 전국 요양원 80여곳의 급식실 환기 설계 및 설비 공급을 완료했다.한 직원이 급식실 환기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올스웰 제공

올스웰이 지난해 1년 간 전국 요양원 80여곳의 급식실 환기 설계 및 설비 공급을 완료했다.한 직원이 급식실 환기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올스웰 제공


조리환경 환기 컨설팅 전문기업 올스웰(Allswell)이 지난 2025년 한 해 동안 전국 요양원 80여곳을 대상으로 급식실 환기 설계 및 설비 공급을 완료하며 요양시설 작업환경 개선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강일터 조성지원 사업’과 연계 가능한 모델로 공공 지자체 및 요양시설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요양원 급식실은 하루 세끼 급식을 준비해야 하는 장소로 장시간 고온 조리와 반복 작업이 이어지는 대표적인 고위험 작업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환기시설 노후화와 소음 문제 등으로 체계적인 개선이 쉽지 않았던 영역이다.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증기, 미세먼지, 열기가 충분히 배출되지 않아 조리 종사자의 건강 부담이 누적된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올스웰은 이러한 현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급식실 구조와 조리 동선을 반영한 맞춤형 환기 설계를 기반으로 ‘매트릭스형 환기 후드 시스템’을 요양원 급식실에 공급해 왔다.

해당 시스템은 산업안전보건공단 단체급식시설 환기 기술지침을 충족하는 성능을 갖췄으며 조리 부산물과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포집하면서도 저소음 설계를 통해 실제 사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올스웰은 2025년 진행한 전국 요양원 80여곳 프로젝트 전반에 대해 환기 성능 100% 보장을 인증했다. 단순 장비 납품이 아닌, 사전 현장 분석부터 설계∙설치∙성능 검증까지 포함한 통합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해 요양시설 운영자와 조리 종사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이러한 성과는 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강일터 조성지원 사업과의 연계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건강일터 조성지원 사업은 조리 부산물 및 유해물질 노출 위험이 있는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환기장치 및 국소배기설비 설치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로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사업장이 주요 대상이다. 다수의 노인요양시설이 해당 요건에 포함돼, 지자체 주도의 환경 개선 사업이나 시설 단위 개선 사업에 활용도가 크다.

전문가들은 요양원 급식실 환기 개선이 조리 종사자 건강 보호와 산업재해 예방은 물론, 급식 위생 수준 향상과 시설 운영 안정성 확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고령자 급식을 책임지는 요양시설 특성상, 안전하고 쾌적한 조리 환경은 곧 입소 노인의 삶의 질과 직결된다는 분석이다.


올스웰 관계자는 “2025년 전국 80여개 요양원 급식실 개선 경험을 통해, 복지시설에 최적화된 환기 설계와 성능 검증 체계를 구축했다”며 “산업안전보건공단 건강일터 지원사업과 연계할 경우 지자체와 요양시설이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실질적인 환경 개선 성과를 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준호 기자 tongil77@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올스웰 ‘전국요양원 80곳 급식실 환기 개선’ 건강일터 엔지니어링 솔루션 제시 : zu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