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ITWorld 언론사 이미지

인텔 칩 이름에 새로 붙은 ‘X’,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명명체계 해부

ITWorld
원문보기

인텔 칩 이름에 새로 붙은 ‘X’,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명명체계 해부

서울맑음 / -3.9 °

인텔은 차세대 노트북용 프로세서 코어 울트라 시리즈 3(Core Ultra Series 3) 팬서 레이크를 발표하며 복잡하게 얽힌 제품명 접미사 체계를 대부분 없앤다고 밝혔다. 그동안 오직 마니아층만이 이해할 수 있었던 이른바 ‘알파벳 수프(alphabet soup)’식 명명 방식을 정리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예외가 있다.


이번 코어 울트라 시리즈 3에서 유일하게 낯선 점은 새로운 ‘X’ 표기다. 기존의 ‘코어 울트라 9(Core Ultra 9)’는 이제 ‘코어 울트라 X9(Core Ultra X9)’로 바뀌었다. 인텔은 이 ‘X’가 새 팬서 레이크 칩의 아키텍처 특성을 구분하기 위한 표시라고 설명했다.


그간 인텔은 자사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다양한 접미사를 붙여 제품 특성을 구분했다. 예를 들어 ‘Y’가 붙은 칩은 초저전력 모바일용 프로세서를 의미했다. 하지만 이 접미사 체계는 지나치게 복잡해져 인텔이 각 접미사의 의미를 따로 정리한 안내 페이지를 운영할 정도였다. 이 페이지는 2025년 말까지 유지될 예정이다.


인텔이 기자단에 제공한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프로세서 목록Intel

인텔이 기자단에 제공한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프로세서 목록Intel


인텔은 이번에 공개한 14종의 모바일 프로세서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제품군에서 기존 접미사 체계를 대폭 정리했다. 이제 남은 것은 단 하나, 고성능 모바일용 칩인 ‘H’뿐이다. 나머지 대부분의 칩에는 접미사가 아예 붙지 않는다.


이번 라인업에서 특히 눈에 띄는 제품은 코어 울트라 X9 388H, 코어 울트라 X7 368H, 코어 울트라 X7 358H다. 칩 구성표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들 모두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다. 바로 12개의 Xe3 아크 그래픽 코어를 탑재했다는 점이다. 인텔은 이 12개의 Xe3 코어 조합을 ‘인텔 아크 B390(Intel Arc B390)’이라 부른다. 일부 모델에서는 10개의 Xe3 코어만 탑재하며, 이 경우 ‘B370’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인텔의 클라이언트 제품관리 총괄 시니어 디렉터 니시 닐라로자난은 이번 ‘X’ 표기가 추가된 배경에 대해 “소매 유통업체의 요청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닐라로자난은 “일부 유통 파트너로부터 ‘12Xe 칩의 성능이 워낙 뛰어나 고객이 매장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구분 표시가 필요하다’라는 강한 의견이 있었다. 고객이 한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그 간단한 표식이다”라고 말했다.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H 프로세서와 다른 모델의 차이

인텔은 팬서 레이크를 처음 설계할 때 8코어와 16코어 구성으로 나눴다. 하지만 이번 발표에서는 어떤 코어가 성능 코어인지, 효율 코어인지, 혹은 저전력 효율 코어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는 접미사가 사라진 이유와도 맞닿아 있다.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제품군은 모두 기본 TDP(Thermal Design Power)가 25W로 동일하기 때문이다. 다만 H 시리즈는 최대 TDP가 더 높다. 일부 모델의 경우 65W 또는 80W까지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인텔 관계자에게 “H가 붙은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프로세서와 접미사가 없는 일반 모델의 차이”를 묻자, 관계자들은 잠시 내부적으로 의견을 조율했다. 언론에 제공한 팬서 레이크 칩 목록에는 각 프로세서의 모든 세부 사양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두 제품군을 구분하는 핵심 요소는 캐시 용량과 코어 수 2가지다.


인텔 관계자에 따르면, 기본형 또는 ‘바닐라(vanilla)’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프로세서는 고성능 코어 4개와 저전력 효율 코어 4개로 구성된다. H 시리즈는 이보다 확장된 구성으로, 고성능 중심의 프로세서다. 또한 기본형 칩에는 최상위 단계 스마트 캐시(Smart Cache) 12MB가 탑재되며, H 시리즈는 이보다 많은 18MB 캐시를 포함한다. 이런 정보는 접미사에 암호화된 형태로 반영되어 있지만, 세부 사양은 공식 아크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인텔은 게이밍용 코어 울트라 시리즈 3 프로세서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이나 세부 정보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해당 제품군에는 기존에 사용됐던 ‘HX’ 접미사가 다시 부활할 것으로 전망된다.


dl-itworldkorea@foundryco.com



Mark Hachma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Foundry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