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우원식 국회의장, 계엄해제 유공자 2차 포상 "우린 그날 함께한 전우"

머니투데이 우경희기자
원문보기

우원식 국회의장, 계엄해제 유공자 2차 포상 "우린 그날 함께한 전우"

속보
넷플릭스 실적 실망, 시간외서 5% 급락
[the300]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12.3 비상계엄 해제 2차 유공 특별포상 수여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6.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12.3 비상계엄 해제 2차 유공 특별포상 수여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6.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우원식 국회의장은 6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12.3 비상계엄 해제 유공 특별포상 2차 수여식'을 갖고 수상자들에게 포상을 전달했다.

이날 포상은 비상계엄 조기 해제에 기여했으나 지난해 9월 1차 특별포상에 선정되지 못한 국회 보좌진 및 사무처 직원 등 440여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우 의장은 "2024년 12월 3일은 우리 각자의 기억을 넘어,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 그리고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결코 잊힐 수 없는 날로 남아있다"며 "여러분들이 국회를 지켜주었기에, 국회는 절차를 지키며 비상계엄을 해제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민주주의는 저절로 유지되지 않으며 용기와 책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여러분들이 몸소 보여줬다"며 "그날의 자부심을 민주주의에 대한 책임감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절차적 민주주의를 넘어 국민의 삶으로 입증되는 민주주의까지 나아가야 하며 민주주의의 효능감을 국민들이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날을 함께한 전우로서 더 단단한 민주주의,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엔 김민기 국회사무총장, 황정근 국회도서관장, 지동하 예산정책처장, 이관후 입법조사처장, 진선희 입법차장, 박태형 사무차장, 이원정 정책수석비서관,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조경숙 메시지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우경희 기자 cheerup@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