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알리바바, 스마트폰 자동 조작 AI '마이-UI' 공개…제미나이3 프로 뛰어넘다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알리바바, 스마트폰 자동 조작 AI '마이-UI' 공개…제미나이3 프로 뛰어넘다

속보
실적 실망 인텔, 시간외서 13%까지 폭락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알리바바 인공지능(AI) 연구팀 '퉁이-마이'(Tongyi-MAI)가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조작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마이-UI'(MAI-UI)를 개발했다.

5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에 따르면, 마이-UI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구글 제미나이3 프로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이며, 스마트폰 자동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해당 모델은 파라미터 수에 따라 2B, 8B, 32B, 235B-A22B 등 4가지 버전으로 개발됐다. 스크린스팟-프로(ScreenSpot-Pro)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마이-UI-32B 모델은 73.5%의 점수를 기록하며 구글 제미나이 3 프로(72.7%)를 앞섰다. 데모 영상에서는 기차표 예약, 일정 변경, 메시지 전송 등 복잡한 스마트폰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가장 작은 모델인 마이-UI-2B는 스마트폰에서 직접 실행 가능하며, 마이-UI-32B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동된다. 퉁이-마이는 모델 자동 선택 기능도 개발해, 사용자 지시에 따라 로컬 모델과 클라우드 모델을 자동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을 지원해 외부 도구를 활용한 스마트폰 조작도 가능하다.

한편, 마이-UI-2B와 마이-UI-8B는 오픈소스로 공개됐으며, 아파치(Apache) 라이선스 2.0을 적용받는다. 모델 데이터는 허깅페이스(Hugging Fac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기술 보고서는 아카이브(arXiv)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