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통일교·2차 종합특검 신속 처리…이혜훈 의혹, 개별 언급 자제"

머니투데이 이승주기자
원문보기

민주당 "통일교·2차 종합특검 신속 처리…이혜훈 의혹, 개별 언급 자제"

속보
이 대통령, 방중 동행 기자단과 생중계 오찬간담회
[the300]

(서울=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6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6.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서울=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6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6.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이 통일교 특검(특별검사)과 2차 종합 특검을 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8일까지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다만 두 특검을 놓고 여야 협상이 지지부진한데다가 야당과의 협상을 이끄는 여당 원내대표가 공석이어서 8일 이전에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승래 민주당 사무총장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내란의 근본적이고 철저한 마무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2차 종합특검을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사무총장은 "오는 5~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와 소위원회 등을 거쳐 12월 임시 국회 내에 처리하기 위해 국회의장께 본회의를 소집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야당과의 협상과 관련해선 "(통일교 특검) 협상이 교착 상태인 것 같다. 그러나 두 특검을 법사위에서 처리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고 법사위에서 (특검법안) 조정 과정이 있지 않겠냐. 이 과정을 거쳐서 법사위에서 처리할 것이고 본회의 소집을 요청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오는 8일에 국회 본회의가 개최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우원식 의장님이 특검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길 원하시는 것 같다"며 "분위기가 긍정적이진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사주 소각 의무화를 골자로 한 3차 상법 개정안 등 경제입법 처리와 관련해 조 사무총장은 "당연히 (각종 특검 등 사법개혁 법안과)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국민의힘이 말도 안 되게 필리버스터(무제한 반대토론)를 걸겠다는 입장이라서 어려움이 있다. 올해 2026년엔 서로 대승적으로 민생경제 입법을 처리하는 지혜를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보좌진 갑질 의혹 등이 불거져 이혜훈 기획예산처장 장관 후보자에 대해 당내 일각에서 자진 사퇴 요구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선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존중뿐 아니라 대통령께서 국민과 언론, 국회의 철저한 검증을 요청하신 만큼 후보자에 대한 당내의 개별적인 언급은 자제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6.01.04. kgb@newsis.com /사진=김금보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6.01.04. kgb@newsis.com /사진=김금보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