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의 '스트리머 대상'은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가운데 올해 '모두가 하나의 무대로 연결되는 축제의 장'이라는 콘셉트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확장형 시상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진행된 시상식에선 3개 부문의 '스트리머 대상'과 더불어 올해의 스트리머(100명)·콘텐츠 대상·특별상 등 한 해 동안 SOOP에서 활약을 펼친 스트리머와 콘텐츠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1부에서 시상하는 신인상 후보는 올해 1월 기준 총 방송시간이 1000시간 미만이거나 첫 방송을 진행한 스트리머 중 상위 0.1%를 선정한다. 스트리머 하니니·김된모!·고라니율_·쿠우♪·엊우진·이라333·유시에·깐숙·체온_♡·한갱 등 10팀이 이름을 올렸다.
유저 투표 100%로 선정되는 특별상의 경우 '베스트 커플상' 부문에 감스트·기래민, 남순·류하♡, 머독·수탉, 안예슬띠·배그나, 항상#킴성태·지붕위소희 등이 후보에 올랐다. '신세계 창조상' 부문에선 로이세끼(클로이)·돌발서버(감스트)·아봉서버(끠끼)·레오펠(춘봉_) 등의 콘텐츠가 후보 명단에 포함됐다.
올해의 수상 스트리머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활동한 전체 스트리머 중 상위 0.1%를 기준으로 100팀을 선정했다. 스트리머 대상은 스포츠·게임·보이는 라디오 등 3개 부문 누적 참여자 수 1명씩을 선정하고 '콘텐츠 대상'의 경우 올해의 스트리머가 진행한 콘텐츠 평가를 통해 1명을 시상할 계획이다.
스트리머에 대한 시상 외에도 SOOP은 이날 시상식을 통해 자사의 새로운 인공지능(AI) 기술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개될 기술은 지난 4월 베타 테스트 형태로 도입한 AI 매니저 '쌀사(SARSA)'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쌀사 2.0'으로 알려졌다. 살사는 유저와 스트리머 사이 매니저 역할로 활용하는 AI 서비스로 채팅창 영역에서 '방송 요약'을 통해 텍스트로 방송 내용을 요악해주거나 방송 세팅부터 BGM 자동 재생 등 스트리머의 방송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올해 SOOP 스트리머 대상’은 한국문화진흥이 운영하는 상품권 발행사 컬쳐랜드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했다. 행사 당일 현장에선 스트리머 고라니율·정윤종·류하 등이 참여하는 현장 팬미팅을 비롯해 컬쳐랜드 사전부스, 포토월, 플레이 존 등 체험형 부스가 운영된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