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엑스포츠뉴스 언론사 이미지

피치클락 2초 단축+부상자 명단 개선+퓨처스 DH 시행…KBO, 2026시즌 리그 규정 개정 발표

엑스포츠뉴스
원문보기

피치클락 2초 단축+부상자 명단 개선+퓨처스 DH 시행…KBO, 2026시즌 리그 규정 개정 발표

서울흐림 / 7.0 °


(엑스포츠뉴스 김근한 기자) 2026시즌 KBO리그 규정에 변화가 생긴다.

KBO는 지난 15일 2025년 제8차 실행위원회를 개최하고 2026시즌부터 적용되는 KBO 리그 규정을 다음과 같이 개정했다.

먼저 피치클락 운영에서 시간이 변경된다.

KBO리그 피치클락 운영은 투구 간격을 현행 대비 2초 단축해 주자 없을 시 18초, 주자 있을 시 23초로 적용하기로 했다. 퓨처스리그 피치클락 운영은 올해와 동일하게 운영된다.



부상자 명단 규정도 개선됐다.

현역 선수로 최소 1일 이상 등록된 선수만 부상자 명단 등재 신청이 가능한 현행 부상자 명단 등재 규정과 관련해 시범경기 개막일 이후 경기와 훈련 중 발생한 부상에 대해서도 개막전 엔트리 공시 3일 이내에 신청하는 경우 신청 및 등재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동일한 부상에 대한 부상자 명단 등재 연장 신청자의 경우 연장 신청부터는 10일이 경과하지 않아도 현역선수로 다시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 명백한 부상으로 인해 30일 이상 현역선수 등록이 말소된 선수가 부상자 명단 신청을 누락한 경우에는 해당 시즌 포스트시즌 종료일까지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여 소명하고, KBO가 승인할 경우 구단당 연 3회에 한해 등록일수 인정을 소급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퓨처스리그 경기일정 편성도 확정됐다. 2026시즌 퓨처스리그부터는 울산시 연고 신생 구단이 합류한다.

2026년 퓨처스리그는 북부리그와 남부리그 각각 6개 구단 체제로 재편성되며 3월 20일에 개막한다. 또한 중계 노출 효과 증대를 위해 매주 월요일 두 경기를 개최한다.


7~8월 중 야간 경기인 서머리그를 거행하되 울산 경기는 기간 구분 없이 최대한 야간 경기로 편성하고, 혹서기 경기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3월부터 6월까지의 경기를 늘리고 7월부터 9월까지의 경기 편성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4월과 5월에 취소된 경기에 한해 다음 날 더블헤더를 거행하고, 더블헤더 시 엔트리는 2명 증원하며, 1·2차전 모두 7이닝으로 진행하고 승부치기는 실시하지 않는다.

승패가 갈릴 때까지 거행하던 승부치기는 10회부터 12회까지만 진행하며, 이후에는 무승부 처리하기로 했다.

KBO 배트 공인규정에선 공인된 업체를 통해 유통되지 않은 배트일지라도 메이저리그, 일본프로야구 공인 배트에 한해 사용을 허가해주는 예외 규정을 삭제했다. 시즌 중 추가 공인 절차를 신설하여 기존 정규 공인 신청기간(1월) 외에도 시즌 중 8월 31일까지 동일한 절차로 추가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사진=엑스포츠뉴스DB

김근한 기자 forevertoss88@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