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AI로 중대재해 예방···SK AX, CEO안심 패키지

매일경제 김태성 기자(kts@mk.co.kr)
원문보기

AI로 중대재해 예방···SK AX, CEO안심 패키지

속보
뉴욕증시, 일제히 하락 마감…나스닥 0.5%↓
잠재위험 파악·사고 즉각대응까지


SK AX ‘CEO 안심패키지’.

SK AX ‘CEO 안심패키지’.


SK AX는 인공지능(AI)으로 각종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인 ‘CEO 안심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패키지는 AI 기술을 활용해 사업장별 잠재 위험을 파악하고 작업자들이 안전의무를 이행했는지 관리하는 한편,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대응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여기에는 비전 AI를 활용해 사고 발생과 원인을 즉각 알려주는 ‘SHE OT(안전·보건·환경 오퍼레이션 테크놀로지) 솔루션, 사업장별 사고 현황과 고위험 작업, 법규 준수 결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리스크 대시보드, AI 기반 JSA(작업안전분석)를 활용한 작업허가 시스템, 안전의무 이행 내역을 자동으로 기록해 보고하는 기능 등 안전경영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이 모두 포함됐다.

또 웨어러블 기반 센서와 AI를 결합해 작업자의 위험 행동이나 위험 구역 접근, 잠재 위험 요소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알려줘 현장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 패키지는 AX 전문 컨설팅 조직인 SK AX 애커튼파트너스가 전략·설계·구축·운영을 맡았다. 애커튼파트너스는 AI 시스템과 연계된 디지털 컨설팅도 함께 제공해 리스크 진단부터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사고 분석, 모의 훈련까지 안전경영 체계를 종합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SK AX는 향후 서비스 범위를 에이전틱 AI를 이용한 예측형 자율안전 관리 체계로 확장할 계획이다.

최진민 SK AX 애커튼파트너스 대표 파트너는 “CEO 안심 패키지가 경영진과 현장 근로자 모두가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