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세계 파워여성 100인에 ‘케데헌’ ... 이부진·최수연도 선정

조선일보 정아임 기자
원문보기

세계 파워여성 100인에 ‘케데헌’ ... 이부진·최수연도 선정

속보
작년 4분기 경제성장률 -0.3%…작년 연간은 1.0%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여성 창작·출연진이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명단에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여성들(The Women of KPOP Demon Hunters)’이라는 이름으로 공동 100위에 올랐다. 한국 기업인 가운데서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각각 90위, 91위를 차지했다.

10일 포브스는 올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을 발표했다. 이 매체는 자산 규모, 언론 노출도, 정책·경영 영향력 등을 주요 지표로 삼아 해마다 ‘세계 여성 파워 100인’을 선정한다.

올해 명단에는 ‘케데헌의 여성들’이 100위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이 작품은 12월 기준 넷플릭스에서 조회 수 3억2500만회를 넘기며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영화’로 기록됐다. 8월에는 실제 아티스트 이재(EJAE), 오드리 누나, 레이 아미가 부른 ‘골든’으로 데스티니스 차일드(2001년) 이후 처음으로 빌보드 ‘핫 100’ 정상에 오른 걸그룹이 됐고, 11월에는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10억회를 돌파했다.

연출을 맡은 매기 강 감독은 포브스 인터뷰에서 “어떤 매체든, 어떤 콘텐츠든 이렇게 설레는 감정을 느낀 게 언제였는지 기억도 안 난다”면서 “애니메이션 영화가 모든 세대와 인구층을 넘나들며 이 정도 반응을 얻는 건 정말 꿈만 같다”고 했다. 소니 프로듀서 미셸 웡은 영화 성공 배경에 대해 “모든 요소가 결합된 마법 같은 조화”라며 “노래가 없었다면 영화는 이렇게 강력하지 않았을 것이고, 반대로 스토리가 없었다면 노래도 같은 힘을 가지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지난 10월 23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열린 하반기 외국인 환영주간 개막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스1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지난 10월 23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열린 하반기 외국인 환영주간 개막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스1


국내 기업인 중에서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0위에 자리했다. 이 사장은 지난해 85위에서 올해 90위로 순위가 조정됐다. 포브스는 이 사장을 “서울의 대표적인 호텔 및 콘퍼런스 센터인 호텔신라의 사장 겸 최고경영자”라고 소개하며 “호텔신라는 한국 최대 규모의 면세점 운영사 중 하나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국 언론은 그녀의 뛰어난 사업 감각을 이유로 그녀에게 ‘리틀 이건희’라는 별명을 붙여왔다”고 덧붙였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2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1784에서 진행된 네이버-네이버파이낸셜-두나무 3사 공동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뉴스1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2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1784에서 진행된 네이버-네이버파이낸셜-두나무 3사 공동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뉴스1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91위에 이름을 올리며 전년(99위)보다 순위를 끌어올렸다. 포브스는 “최 대표는 2022년 한국 최대 인터넷 기업 네이버의 대표이사(CEO)가 됐다”면서 “네이버 역사상 두 번째 여성 CEO이자, 창업자가 아닌 인물 중 가장 젊은 CEO(취임 당시 40세)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네이버 이사회는 최수연 CEO 임명 발표에서 그녀의 문제 해결 능력과 글로벌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일본 최초 여성 총리인 다카이치 사나에는 3위에 올랐다. 포브스는 다카이치 총리에 대해 “반도체 안보, 방위 재편, 인구 구조 압력이 한꺼번에 몰려드는 시점에 4조2000억달러 규모의 경제를 이끄는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가 됐다”며 “이러한 결정들은 동아시아의 세력 균형과 글로벌 제조업의 안정성을 규정짓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밖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2위를 지켰다. 멕시코의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대통령(5위), 미국 반도체 기업 AMD의 리사 수 최고경영자(10위), 억만장자 자선가 매켄지 스콧(11위), 멀린다 프렌치 게이츠(13위),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21위) 등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원샷 국제뉴스 더보기

[정아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