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국정원, 공공 'AI 보안 가이드북' 배포…“안전한 국가 AI대전환 뒷받침”

전자신문
원문보기

국정원, 공공 'AI 보안 가이드북' 배포…“안전한 국가 AI대전환 뒷받침”

속보
뉴욕증시, 일제히 하락 마감…나스닥 0.5%↓

국가정보원 국가인공지능안보센터가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전한 인공지능(AI) 활용을 위한 'AI 보안 가이드북'을 배포했다.

가이드북은 2023년 6월 발표한 '챗GPT 등 생성형AI 서비스 활용 보안 가이드라인'을 국내 여러 분야의 AI 도입 확산과 AI 시스템에 대한 위협 증가 등 변화된 환경에 맞춰 개정했다. 300개 공공기관 대상 AI 도입·보안관리 실태 조사 결과와 유관기관·학계·산업계 등 현장·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실용성을 높였다.

주요 내용은 생성형·에이전틱·피지컬 AI 등 다양한 유형의 AI시스템 특징을 소개하고, 학습데이터 오염 등 15개 보안위협과 30개 보안대책을 제시했다. 에이전틱 AI는 지시 없이 스스로 작업을 수행하는 고도의 자율적 AI 기술을, 피지컬 AI는 스스로 판단해 로봇 팔 등에 물리적 작용을 가할 수 있는 AI 기술을 말한다.

국정원 측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AI시스템 수명주기별 보안대책'·'AI시스템 구축 유형별 보안 키포인트'를 그림 등 방식으로 설명하고, 57개 보안 체크리스트도 수록했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정원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인공지능안보센터장은 “가이드북이 안전한 AI시스템 도입·활용을 위한 이정표로서, 기관별 자체 보안 강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국가 AI대전환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