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접2지구·왕숙1공구 현장 방문…빠른 공급 위해 블록 병행 시공
민간아파트 같은 내부…"단순히 많은 집 아닌 살고 싶은 집 공급"
민간아파트 같은 내부…"단순히 많은 집 아닌 살고 싶은 집 공급"
이마트 진접점에서 바라본 진접2지구 사업 현장 |
(남양주=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진접2지구는 현재 5개 블록에서 착공했습니다. B1블록과 A3블록은 12월에 본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남양주사업본부 전병은 단지조성1팀장은 27일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에 있는 이마트 진접점 옥상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정부가 수도권의 집값 안정을 위해 주택 공급에 총력전·속도전을 펼치는 가운데, 서울의 주택 수요를 상당 부분 흡수하는 남양주 일대의 공공주택 건설 현장을 둘러봤다.
남양주시 진접읍 내각리·연평리 일대 129만2천㎡에 달하는 공공주택지구인 진접2지구에는 2028년 12월 말 9천884가구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으로, 본격적인 공사가 속도를 내고 있었다.
옥상에서 바라본 건설 현장은 부지 조성 공사가 한창이었다. 아파트가 들어서는 부지에는 펜스를 두르고 토공사·기초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터파기, 흙막이, 오·우수 관로 설치 등을 위해 굴삭기가 오가며 토사를 운반하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왕숙1공구 전망대에서 바라본 왕숙신도시 공사 현장 |
이어서 방문한 곳은 진접2지구 남측에 위치한 남양주 왕숙 신도시 1공구.
2019년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고양 창릉·부천 대장) 가운데 최대 규모(1천29만㎡·6만394가구)로, 6개의 공구로 나눠 공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해 5개 블록에서 아파트 착공에 들어간 왕숙1공구는 진접2지구보다는 상대적으로 공사가 많이 진행된 듯했다.
현장 사무실 등의 임시 설비가 갖춰졌으며 아파트 기초와 지하 구조물 구축 등을 위한 크레인, 굴삭기, 대형 트럭도 많이 보였다.
LH 남양주왕숙1공구 현장소장인 박균국 차장은 "1공구는 주택 공급을 빠르게 실행할 목적으로 현재 8개 블록을 병행 시공 중"이라며 "장비 간 충돌 사고 방지를 위해 운반로를 별도로 지정해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왕숙1공구에는 3기 신도시 최초로 안전보건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박 소장은 "아파트 공급 속도도 중요하지만, 근로자의 안전도 중요하다"며 "현재 2층까지 조립을 완료한 상태"라고 소개했다. 왕숙1공구 자족시설용지에 들어서는 센터의 건립에는 60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왕숙1공구에 들어서는 3기 신도시 최초의 안전보건센터 |
마지막으로 찾은 곳은 남양주시 별내동에 있는 LH 주택전시관.
LH 경기북부지역본부 김정은 주택판매2팀장은 "최근 10년간 남양주시는 서울로부터 약 11만명이 순유입돼 서울의 주거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며 "올해 남양주시 공공분양단지 청약 신청자의 41%인 약 2만6천명이 서울 거주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남양주 지역의 대규모 공공분양주택에 대해 서울 거주자의 수요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며 "향후 지속적인 주택 공급으로 서울 거주자 및 청약 희망 수요를 분산·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전시관에서는 이날 입주자 모집 공고를 낸 왕숙지구 A24·B17블록의 견본주택(모델하우스)도 관람했다.
두 블록의 평균 분양가는 인근 시세보다 낮은 3.3㎡당 1천880만원 수준이다.
신혼희망타운인 A24블록 전용 55㎡는 4억6천만원대다. 공공분양인 B17블록의 전용 74㎡는 5억6천만원대, 전용 84㎡는 6억4천만원대에 분양 가격이 책정됐다.
LH는 가격 경쟁력에 더해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민간아파트 못지않은 내부 구조와 디자인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견본주택을 관람하면서 작은 면적에도 삶의 질을 높여주는 가변형 구조, 현대적인 인테리어, 수납에 최적화한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LH 김성연 경기북부지역본부장은 "과거에 공공분양 단지는 정형화한 평면을 적용했으나 최근 LH 분양주택은 다양한 평면을 설계하고, 동일 면적이라도 최적화한 공간 구성을 선보이고 있다"며 "단순히 '많은 집'만이 아닌 '살고 싶은 집'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양주 왕숙지구 B17블록 전용면적 84㎡형 견본주택 |
redfla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