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의 첫 경제성적표가 나왔다. 올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기 대비 1.2%를 기록해 2024년 1분기 이후 6분기 만에 1% 벽을 뚫고 올라섰다. 3분기 들어 성장률이 상승세를 탄 것은 민간소비 확대, 특히 이재명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한 효과가 컸다. 소비쿠폰 지급이 끝난 뒤에도 성장세가 이어질지가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다.
발언하며 밝게 웃는 이재명 대통령. [사진 | 뉴시스] |
■ 3분기 GDP 성장률 1.2%=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25년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3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1.2%(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다. 2024년 2분기 –0.2%를 기록한 이후 비상 계엄을 거쳐 올 2분기까지 이어진 부진을 털고 성장률이 1%대로 올라섰다. 게다가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이후 받아든 첫 경제성적표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3분기 성장세를 이끈 것은 민간소비와 수출이었다. 민간소비는 자동차‧통신기기 등 재화 소비와 음식·의료 등 서비스 소비가 모두 늘면서 전기 대비 1.3% 증가했다. 이는 지난 분기(0.5%)보다 두배 이상 확대된 수치다. 정부소비도 물건비와 건강보험급여비 증가로 1.2% 늘어 민간과 함께 내수를 뒷받침했다.
설비투자 역시 반도체 제조용 기계류 중심으로 2.4% 증가해 경기 개선 기대를 높였다. 수출은 반도체·자동차 호조에 힘입어 1.5% 늘었고, 수입은 1.3% 증가했다. 제조업은 1.2% 성장했으며, 서비스업도 도소매·숙박음식업, 금융·보험업 등을 중심으로 1.3% 늘어 전반적인 경기 회복세를 반영했다. 반면 건설투자는 건물건설 부진으로 0.1% 감소해 여전히 약세를 보였다.
■ 지역사랑상품권 대폭 할인=3분기 들어 소비쿠폰과 지역경제 회복 지원정책 등으로 소비 진작 효과가 나타나자, 정부는 이런 흐름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후속 정책으로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내놨다.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은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 12일간 열리는 국가 단위 소비 축제로 '희망이 되는 소비, 함께 성장하는 경제'를 슬로건으로 소비 회복의 흐름을 경제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 할인폭을 대폭 확대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기존보다 5%포인트 더 할인되고, 지역별로는 12~2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디지털온누리상품권에도 기존 10% 충전 할인에 더해, 최대 25% 특별 환급을 적용한다. 특히 비수도권과 인구감소지역일수록 할인폭이 커진다.
소상공인·전통시장 매출 확대를 위한 '상생소비복권'도 눈에 띈다.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 매장에서 5만원 이상 결제할 때마다 복권을 지급하며, 총 20억원 규모의 경품을 마련했다. 1등(2000만원)은 비수도권 소비자 중에서 선정해 지방소비를 유도한다. 또한 '상생페이백' 제도를 통해 전년 동월 대비 카드소비 증가분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월 최대 10만원(총 30만원 한도)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자료 | 한국은행, 참고 | 전기 대비, 괄호 안은 전년 동기 대비] |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몰, 편의점, 배달앱 등 민간 유통업계는 동시다발적으로 대규모 할인전을 진행한다. 삼성·LG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 가전사까지 참여해 실질적인 체감 혜택을 강화했다.
숙박·교통·문화 분야에서도 각종 할인과 무료 개방을 시행한다. 숙박세일페스타, 교통·항공 할인, 캠핑장 이용권 등 여행상품 할인을 동시에 진행하고, 축제 기간에는 4대궁과 조선왕릉 등 국가유산을 무료 개방한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부산 중구 분수광장에서 열린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민생소비쿠폰 발행 등의 경기 활성화 정책으로 조금씩 소비가 살아나고 있다"며 "주식 시장도 살아나고, 성장률도 회복 조짐을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2일 동안 3만여 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대규모 할인전을 진행한다"며 "(페스티벌은) 관광, 소비, 수출, 문화 확산을 아우르는 선순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봄 더스쿠프 기자
spring@thescoop.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