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선관위, 새마을금고·신협 중앙회장 선거 맡는다

뉴스1 김세정 기자
원문보기

선관위, 새마을금고·신협 중앙회장 선거 맡는다

속보
김용현 "거대야당 패악질이 국헌문란…尹, 경종 위해 비상계엄 선포"

전담반 꾸려 부정행위 집중 단속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료사진) 2023.6,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료사진) 2023.6,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김세정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올해 12월과 내년 1월에 각각 실시되는 제20대 새마을금고 중앙회장 선거와 제34대 신용협동조합(신협) 중앙회장 선거를 위탁 관리한다고 16일 밝혔다.

두 선거는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과 새마을금고법, 신용협동조합법에 따라 선관위에 의무위탁됐다.

새마을금고 후보자 등록은 12월 2~3일, 신협은 같은 달 23~24일이다.

중앙선관위는 이달부터 각 중앙회에 상주하는 전담반과 시도별 예방·단속반을 편성해 △선거인 및 후보자에 대한 기부·매수 행위 △후보자와 그 가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 및 비방 △임·직원의 선거 관여 행위 등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선관위는 "이번 선거를 공직선거에 준해 관련 법률에 따라 공정하고 정확하게 관리하겠다"며 "깨끗한 선거문화가 생활 주변에서부터 정착돼 모든 선거로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iminallin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