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가정용 110V 콘센트로 테슬라 전기차 충전이 될까?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가정용 110V 콘센트로 테슬라 전기차 충전이 될까?

서울맑음 / -3.9 °
[이윤서 기자]

[디지털투데이 이윤서 기자] 테슬라 차량을 가정용 일반 콘센트로 충전하는 것이 가능할까? 8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인사이드EVs는 한 테슬라 인플루언서의 실험 내용을 보도했다.

틱톡 사용자 라이언(@ryans_ev)은 최근 전기차 충전 팁을 공유하며 "일반 콘센트로도 테슬라를 충전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라고 질문했다. 그는 110볼트(V) 콘센트에 충전 코드를 연결한 뒤, "충전 포트를 열고 차량을 연결하면 충전이 시작된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이어 "이 방법은 테슬라를 충전하는 가장 느린 방식"이라며, "배터리 70%를 충전하는 데 온종일 걸린다"고 덧붙였다. 재택근무자나 단거리 운전자라면 충분할 수 있지만, 장거리 운전자에게는 비효율적이라는 얘기다.

가정용 110V 콘센트는 시간당 3~5마일(약 5~8km)의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으며, 220V 콘센트를 사용하면 시간당 20~30마일(약 32~48km)로 충전 속도가 크게 향상된다. 하지만 미국처럼 220V 콘센트가 없는 가정은 별도 승압 공사가 필요하다.

특히 사이버 스위칭(Cyber ​​Switching)에 따르면 오래된 가정에서는 전기 시스템이 장시간 전기차 충전을 감당하지 못해 과열이나 전기 서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상시 충전 전에 전기 시스템을 점검할 것을 권장한다.

라이언의 영상에 대해 한 시청자는 "일반 콘센트로 충전하면 며칠이 걸릴 것"이라고 반응했고, 또 다른 시청자는 "노동절에 연결하면 할로윈쯤 충전이 완료될 것"이라고 농담했다. 한 전기 기사는 "그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경고했지만, 한 사용자는 "매일 40~50마일을 주행하며 10시간씩 충전하면 충분하다"고 반박했다.


테슬라는 시간당 44마일(약 72km)을 충전할 수 있는 전용 실내 충전기인 월 커넥터와 유니버설 월 커넥터도 판매 중이다. 유니버설 월 커넥터는 타사 전기차와도 호환되며, 가격은 각각 450달러(약 62만원)와 650달러(약 90만원)다. 단, 설치는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

결국 일반 콘센트를 통한 충전은 장거리 운전자에게는 현실적인 대안이 되기 어렵지만, 단거리 통근이나 제한된 주행 패턴을 가진 사용자라면 충분히 활용 가능한 선택지다. 자신의 주행 습관과 가정 전기 환경을 고려해 충전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ryans_ev What is it like charging a Tesla at home? #Tesla #EV ♬ original sound - Ryan<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