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與정청래 "검찰개혁 성공? 대통령 결단 덕분…당정대, 찰떡 공조"

머니투데이 김지은기자
원문보기

與정청래 "검찰개혁 성공? 대통령 결단 덕분…당정대, 찰떡 공조"

속보
'서부지법 폭동' 배후 의혹 전광훈 구속영장 발부
[the300]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달 말에 검찰개혁을 포함한 정부조직법을 반드시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이번 추석 귀향길에 검찰청 폐지라는 소식을 꼭 들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70여년 동안 수사 기소 독점권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렀던 검찰청이 해체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민주주의의 원리에 맞게 검찰이 독점해 온 기소권과 수사권은 분리되고 각각 이를 전담할 공소청과 중수청(중대범죄수사청)이 신설된다"며 "두 기관은 법무부와 행정안전부 산하에 따로 두어 상호 견제와 균형 속에 운영되도록 설계했다. 더 이상 독점적 권력으로 국민 위에 군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제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며 "'검찰을 개혁하라'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라'는 국민적 열망을 국민과 함께 완수하겠다. 국민들 덕분에 검찰개혁을 실천할 수 있게 됐다.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차질 없이 9월 안에 입법 조치하겠다"고 했다.

정 대표는 "검찰 개혁은 역대 정부에서 실패했다"며 "검찰 개혁이 성공한다면 그것은 오롯이 이재명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 개혁 의지와 정치적 결단 덕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결단이 없었으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이재명 대통령께 감사드리고 추후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당정대가 원팀, 원보이스 찰떡 공조로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미국 조지아주에 구금된 한국인 근로자들과 관련해서는 "이재명 대통령의 총력 대응 지시에 따라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구금됐던 우리 국민이 석방되게 됐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주말 동안 국민들의 걱정이 크셨을 것"이라며 "다행히 구금 사흘 만에 300여분 모두 긴급 전세기를 타고 가족의 품에 돌아오게 된다. 좋은 소식을 전하게 돼서 저도 기쁘다. 국가의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신속한 지시로 정부는 현장 대책반을 가동했고 미국 정부, 기업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해 신속히 사태를 해결할 수 있었다"며 "남은 행정 절차도 조속히 마무리해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running7@mt.co.kr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