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우리동네 미세먼지 수치는?…서초구 '대기질 알림 서비스'

연합뉴스 정준영
원문보기

우리동네 미세먼지 수치는?…서초구 '대기질 알림 서비스'

속보
홍명보 "유럽·남미 강호 피했지만 홈팀 멕시코 상대 부담"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야외활동을 돕기 위해 이달부터 전 주민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대기질 알림 서비스'를 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지역 내 108곳에 있는 대기질 측정 센서를 통해 측정한 '국소 지역'의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활과 밀접한 장소의 공기질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알려준다.

알림을 신청하면 대기질 주간예보와 함께 미세먼지·초미세먼지가 나쁨일 때 알림을 보내준다. 센서를 통해 10분 단위로 수집한 환경 데이터에 인공지능 분석 모델을 적용해 오염 수준을 사전에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구는 "미세먼지 세밀 측정시스템인 '통합대기환경 관리시스템'을 2020년부터 운영해온 덕분에 5년간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등 주요 대기오염물질의 특성을 분석해 시간대·지역별로 정밀한 예측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알림 서비스는 서초구 통합대기환경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전성수 구청장은 "이번 '우리동네 대기질 알림 서비스'를 통해 모든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대기오염 상황을 쉽게 확인하고, 건강을 지키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서초구 '우리동네 대기질 알림 서비스'[서초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초구 '우리동네 대기질 알림 서비스'
[서초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rinc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