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스포츠계 사건·사고 소식

[오피셜] '불법 도박' 토날리, 뉴캐슬 이적 이후 50건 추가 적발...추가 징계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신인섭 기자= 중독 수준을 넘어섰다. 산드로 토날리가 뉴캐슬 유나이티드 이적 이후에도 베팅 규정 혐의를 위반한 사실이 적발됐다.

뉴캐슬은 28일(이하 한국시간)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뉴캐슬은 토날리가 FA 베팅 규칙 위반 혐의와 관련해 받은 위법 혐의를 인정한다. 토날리는 관련 조사에 전적으로 응하고 있으며 구단은 전폭적인 지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추가 적발이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토날리는 2023년 8월 12일부터 10월 12일 사이 50번의 베팅 규칙을 어겼다"고 보도했다. 즉, 이미 AC 밀란에서 베팅 혐의를 받았던 시기에 토날리는 뉴캐슬 이적 이후 또다시 도박을 손을 댔다. 추가 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이탈리아 국적의 토날리는 브레시아 칼초에서 유스 생활을 보낸 뒤, 2017년 프로 무대에 데뷔했다. 고작 18세의 나이에 팀 승격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2018-19시즌 토날리는 세리에B 34경기에 나서 3골 7도움이라는 활약을 펼치며 팀의 세리에A 승격을 도왔다.

1부리그에서도 토날리는 자신의 가치를 증명했다. 팀은 고군분투했지만, 토날리 홀로 빛났다. 수비형 미드필더임에도 불구하고 전천후 활약을 펼치며 잠재력을 마음껏 뽐냈다. 토날리는 주로 3선에서 플레이를 펼치며 좌우로 볼을 배급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에 '제2의 안드레아 피를로'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방 플레이메이커는 아니다. 토날리는 피를로와 같이 후방에서 경기를 풀어나가는 선수라기보다 후방에서부터 볼을 전진시키고 왕성한 활동량과 피지컬로 공격을 돕는 선수다. 수비 시에는 강인한 압박을 보여주며 저돌적인 플레이를 마다하지 않는 선수다.

이러한 활약에 빅클럽들의 영입 목록에 추가됐다. 결국 2020년 여름 밀란 유니폼을 입었다. 이적 첫 시즌은 기대 이하의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하지만 2021-22시즌 토날리는 훨훨 날았다. 모든 대회 45경기에 나서 5골 3도움을 올리며 11년 만에 팀의 스쿠데토에 크게 일조했다.

하지만 등떠밀려 밀란을 떠나게 됐다. 지난 여름 밀란 이사회가 '밀란 그 자체'로 여겨졌던 파올로 말디니를 스포츠 디렉터 자리에서 경질하면서 충격을 받았다. 밀란에 대한 애정이 깊었던 토날리였지만, 이사진들의 말디니 경질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밀란에 잔류 의지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사진들이 뉴캐슬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모습에 크게 실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토날리도 이러한 행동에 이적을 결심하며 뉴캐슬로 새롭게 둥지를 틀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적 2개월 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이탈리아 '풋볼 이탈리아'는 지난 10월 "유벤투스 미드필더인 니콜로 파지올리에 이어 뉴캐슬의 토날리와 아스톤 빌라의 니콜로 자니올로도 베팅 위반혐의로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결국 토날리는 중징계를 받았다. 당시 뉴캐슬은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토날리는 이탈리아축구연맹(FIGC)의 제재에 총 18개월 출전 금지 징계가 포함돼 있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16가지 약정으로 구성된 치료 계획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8개월이 감형된다"고 공식 발표했다. 당시 토날리는 FA 베팅 규칙을 232번 위반한 혐의를 받았다.

2024년 8월 27일 복귀 자격이 주어지게 됐다. 토날리는 해당 기간까지 뉴캐슬 동료들과 훈련은 함께 할 수 있지만, 어떤 경기에도 나서지 못하게 됐다. 토날리는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24에도 나서지 못한다.

추가 징계 가능성이 생겼다. 영국 '스카이 스포츠'는 "새로운 50개의 혐의는 영국축구협회 관할 하에 있다. 토날리는 독립 심사위원회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 제재에 직면했다. 그는 각각의 50개의 혐의에 대해 4월 5일까지 답해야 하며, 응답에 수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 독립 심사위원회는 각 사례를 개별적으로 판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