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한국 축구' 파울루 벤투와 대표팀

[벤투호 귀국] '검열 후 이메일 발송' 축구 대표팀 '연락두절' 이유 있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인천공항] 이명수 기자= 파울루 벤투 감독과 이용의 기자회견이 하루 늦게 전달된 이유가 있었다. 북한 당국은 대표팀 관계자의 이메일을 일일이 검열했고, 랜선도 필요할 때만 제공하는 등 자유를 억압하는 행동을 보였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17일 오전 1시 경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대표팀은 15일 평양에서 열린 북한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원정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거뒀다.

아무 것도 알 수 없는 사상 초유의 경기였다. 취재진이 북한에 입국할 수 없었고, 중계방송진의 방북은커녕 경기 생중계조차 이뤄지지 못했다. 경기 상황은 평양에 파견된 AFC 감독관이 말레이시아 AFC 본부에 상황을 전파하면 다시 이를 서울 대한축구협회로 알리는 형식으로 전해졌다. 한국에서 알 수 있었던 정보는 경고, 선수교체, 킥오프, 경기종료 정도뿐이었다.

원래 대표팀은 경기 당일 김일성 경기장에 인터넷을 쓸 수 있다는 정보를 듣고, 대표팀 관계자의 이메일을 통해 문자중계를 하기로 했다. 플랜A는 모바일 메신저로 실시간 전달하는 것이었지만 우리가 흔히 쓰는 메신저는 먹통이었다.

이메일 중계조차 늦은 이유가 있었다. 바로 북한 당국이 일일이 한국에 보내는 이메일을 검열했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를 하루 앞두고 열린 벤투 감독과 이용의 공식 기자회견은 다음날 전해졌다. 하루 가까이 평양에 나가있는 선수단과 한국 사이의 연락이 두절된 것이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평양에 다녀온 대표팀 관계자는 "호텔에서 인터넷이 필요하다고 하면 랜선을 갖고 왔다. 검열해서 이메일을 보고, 다시 랜선을 빼갔다"면서 "경기장에는 기자석에 랜선이 하나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 연결이 잘 되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결국 열악한 인터넷 사정뿐만 아니라 북한이 일일이 이메일 내용을 확인하는 바람에 한국과 실시간 소통이 이뤄지지 못했다. 호텔에서도 상시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했고, 북측 관계자가 랜선을 통제했다. 최악의 평양 원정을 마친 벤투호는 내년 6월 4일, 북한을 한국으로 불러들여 홈경기를 가질 예정이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