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끊었던 고기도 먹고, 마음도 고쳐 먹었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루마니아 한국계 혼혈 김소니아 초반 돌풍

CBS노컷뉴스 임종률 기자

노컷뉴스

'이젠 나이도 먹었고, 고기도 먹어요' 우리은행 김소니아는 첫 WKBL의 쓰라린 기억을 딛고 올 시즌 리바운드 등 팀의 궂은 일을 도맡으며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사진은 16일 난적 국민은행을 상대로 커리어 최고의 경기를 펼치며 우승을 견인한 뒤 하이파이브를 하는 모습.(사진=WKBL)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끊었던 고기를 다시 먹기 시작했다. 혹독한 팀 훈련을 따라가려면 어쩔 수 없다. 3년 동안 이어온 채식까지 포기하면서 다시 한국 여자프로농구(WKBL) 코트로 돌아온 혼혈 선수 얘기다.

아산 우리은행의 통합 7연패의 열쇠를 쥔 김소니아(25·176cm)다. 한때 아픔만을 안고 떠났던 한국 무대에 독기를 품고 돌아왔다.

김소니아는 지난 3일 개막한 '우리은행 2018-2019 여자프로농구'에서 쏠쏠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4경기 18분여를 뛰면서 5점 8리바운드 1.8도움 0.8가로채기를 기록 중이다.

득점 등 다른 기록은 평범하지만 리바운드가 눈에 띈다. 국내 선수 중에는 196cm 최장신 박지수(청주 국민은행)의 12.8개, 김소니아와 같은 혼혈 선수인 김한별(용인 삼성생명)의 11.5개, 베테랑 곽주영(인천 신한은행)의 8.4개에 이은 4위다.

하지만 김소니아는 이들의 절반 정도만 뛰고도 이 기록이다. 박지수는 평균 33분56초, 김한별(178cm)이 34분29초, 곽주영(183cm)이 31분37초를 소화하고 있다. 이들 중 가장 작은 선수가 김소니아다.

사실상 센터가 없는 우리은행에 김소니아의 가치가 빛나는 이유다. 김소니아는 크리스탈 토마스의 13개에 이어 팀내 리바운드 2위다. 덕분에 우리은행은 팀 리바운드에서 평균 42.3개로 박지수의 국민은행(44.6개)에 이어 2위다.

노컷뉴스

김소니아와 지난 3일 신한은행과 개막전에서 리바운드를 위해 상대 선수들을 스크린하는 모습.(사진=WKBL)


김소니아의 첫 WKBL 경험은 쓰라렸다. 2012-2013시즌 데뷔했지만 4경기 평균 2분55초를 뛰며 2점 1.25리바운드에 그쳤다. 이듬 시즌 5경기 6분49초로 시간이 늘었지만 2.2점 1.6리바운드에 머문 뒤 어머니의 나라인 루마니아로 돌아갔다. 그러다 5시즌 만에 다시 아버지의 나라 한국으로 온 것이다.

다른 유럽 리그를 거쳐 돌고 돌아온 김소니아는 달라졌다. 혹독하기로 국내 최고인 우리은행의 훈련을 군말없이 소화하고 있다. 김소니아는 "예전에는 어리고 경험이 없었지만 이젠 나도 나이가 있잖아요"라고 웃는다.

특히 채식까지도 포기했다. 김소니아는 "3년 전부터 소화기관이 좋지 않고 동물을 좋아해서 채식을 했다"면서 "그러나 우리은행에 다시 와서는 육류와 해산물을 먹는다"고 했다. "감독님이 워낙 뭐라고 하시는 데다 훈련이 힘들어서 고기를 안 먹을 수 없다"는 귀띔이다.

위 감독은 "김소니아가 비빕밥만 먹어서 체력이 달리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했다. 김소니아는 "닭고기와 달걀, 해산물을 먹는다"면서 "한국 음식도 너무 맛있다"고 위 감독의 걱정을 일축했다.

올 시즌 김소니아의 팀내 역할은 크다. 외국 선수가 2명에서 1명으로 준 데다 2쿼터는 국내 선수만 뛰기 때문이다. 더욱이 우리은행은 토종 빅맨이 사실상 없는 상황. 김소니아가 필요한 이유다.

시작부터 좋았다. 김소니아는 3일 신한은행과 개막전에서 19분20초를 뛰며 득점은 없었지만 9리바운드를 걷어냈다. 14일 OK저축은행과 원정에서도 17분38초를 뛰며 9리바운드를 올렸고, 6점과 3도움을 보탰다.

노컷뉴스

김소니아가 16일 국민은행에 짜릿한 역전승을 거둔 뒤 상대 박지수가 아쉬운 표정으로 퇴장하는 가운데 팀 동료 토마스와 세리머니를 펼치는 모습.(사진=WKBL)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더니 16일 국민은행과 라이벌 대결에서 25분25초를 뛰며 12점에 10리바운드 3도움의 맹활약으로 59 대 57 승리를 이끌었다. 출전 시간과 득점, 리바운드, 도움까지 모두 개인 1경기 최다 기록이다. 수훈 선수 인터뷰까지 했다.

위 감독은 "아직 한국 농구에 서툴러 전술 이해도는 떨어진다"면서도 "그러나 신체적 능력이 좋아 개인 기술은 습득이 정말 빠르다"고 김소니아의 가능성을 인정했다. 이어 "얼굴도 예쁘지만 마음이 정말 예쁜 선수"라면서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한다"고 칭찬했다.

앞으로 출전 시간도 늘려줄 계획이다. 위 감독은 "사실 2쿼터를 위주로 봤는데 국민은행에 8점을 넣지 않았다면 지는 경기였다"면서 "이렇게만 해준다면 더 많이 뛰게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다음 경기는 19일 삼성생명과 용인 원정. 김소니아 이전 혼혈 선수로 맹위를 떨치고 있는 김한별이 뛰고 있는 팀이다. 신장과 힘에서 김소니아보다 한 수 위. 그러나 김소니아는 젊음의 패기와 탄력으로 맞선다. 과연 김소니아가 국민은행전의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