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정부, 이제서야 협회에 연락…"女아이스하키 韓선수 피해 최소화할 것"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의 남북 단일팀 구성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던 정부가 여론의 뭇매를 맞자 뒤늦게 대한아이스하키협회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단일팀 얘기가 처음나온지 6개월여만이다. 이에 따라 단일팀이 구성될 경우 선수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16일 협회와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2일 문체부는 “감독 및 선수들과 상의해 대표팀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협회에 요청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그동안 협회와 실무적인 논의를 전혀 하지 않았다. 그동안 정부는 협회에 아무런 상의나 통보도 없이 남북 단일팀을 일방적으로 추진해 선수들에게 피해를 전가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세계일보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과 르네 파젤 국제아이스하키연맹 회장(왼쪽 두번째)이 지난해 4월 강릉 하키센터에서 열린 2017 국제아이스하키연맹 여자 세계선수권 디비전 2 그룹 A 한국과 북한 경기에 앞서 선수들의 퍽드랍을 지켜보고 있다. 강릉=연합뉴스


단일팀 여부는 오는 20일 스위스 로잔에서 IOC가 주재하는 남북 간 회의를 통해 최종 결론난다. 쟁점은 북한 선수단의 규모다. 정부는 국내 선수 23명에 더해 북한 선수를 포함하는 ‘23+α’안을 IOC에 제출할 계획이다. 단 한명의 낙오자 없이 기존 대표팀을 전원 출전시켜 피해를 줄이겠다는 복안이다. 협회는 이날 귀국한 새러 머리(30·캐나다) 대표팀 감독과 논의를 거쳐 수용할 수 있는 북한 선수단의 규모를 문체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아이스하키 한 관계자는 “우리 측 입장은 북한 선수단 4~5명 정도가 적절하다. 일각에서 기존 엔트리 23명을 35명으로 늘리자는 주장이 나오는데 현실성이 떨어진다. 엔트리를 너무 큰 폭으로 확대하면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회원국들의 반발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라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강원 강릉시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2017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 세계선수권대회 디비전 2그룹 A` 한국팀과 북한팀 선수들이 남북공동응원단의 응원 속에 경기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남북 간 회의에서 ‘23+α’안이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우선 IOC를 비롯해 IIHF 회원국의 동의를 얻어야만 엔트리를 늘릴 수 있어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남북 간 회의가 코앞으로 닥쳐온 상황에서도 IIHF 회원국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카드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 선수들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내놓은 ‘23+α’안이 실효성이 떨어져 보완을 거쳐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북한 선수가 참가하면 단일팀 명분상 출전 시간을 최대한 보장해야 하는데 이 경우 국내 선수의 출전 기회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또한 대표팀의 올림픽 예선 1차전은 오는 2월 10일 스위스전인데 북한 선수들이 국내에 오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실제로 함께 훈련할 기간은 열흘 남짓이라 전력 약화가 불가피하다. 이에 문체부 관계자는 “무조건 국내 선수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원칙이다. 향후 논의를 통해 최선의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안병수 기자 ra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