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韓 축구의 극약처방, 효과는 벌써 나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태용 감독 부임 후 대표팀 내 치열한 내부 경쟁 시작

CBS노컷뉴스 오해원 기자

노컷뉴스

감독 교체의 효과를 가장 빠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선수단의 훈련이다. 신태용 감독의 눈도장을 받기 위한 선수들의 치열한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박종민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극단적인 방법의 효과는 빨랐다. 신태용 감독이 축구대표팀 소집 3일 만에 선수들에게 휴식을 줄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 세계적으로도 드문 대기록에 도전하는 한국은 이란, 우즈베키스탄과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9, 10차전을 앞두고 울리 슈틸리케 감독을 경질하고 신태용 감독을 선임했다.

현재 A조 2위로 본선 진출에 유리한 상황이지만 남은 두 경기의 결과에 따라 순위는 크게 바뀔 수 있다. 감독 교체는 가장 극단적인 충격요법이다. 그리고 효과는 기대 이상으로 빠르게 나왔다.

지난 23일 축구대표팀이 소집훈련을 하는 경기도 파주NFC(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의 그라운드는 조용했다. 신태용 감독이 부임 후 처음으로 대표팀을 소집해 훈련장이 시끌시끌할 시간에 축구대표팀 전용 잔디훈련장은 오락가락하는 비만이 외롭게 채웠다.

그 시각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위해 일주일 먼저 조기 소집된 선수들은 체력단련실에 모여있었다. 소집 사흘째 훈련은 잔디가 아닌 스트레칭용 고무밴드와 밸런스볼 등 실내 훈련이었다. 훈련은 시종 즐거웠다. 웃음이 끊이지 않았고, 사실상의 휴식과도 같은 분위기였다.

노컷뉴스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는 이란, 우즈베키스탄과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9, 10차전을 앞두고 울리 슈틸리케 감독을 경질하는 초강수를 뒀다. 새롭게 지휘봉을 잡은 신태용 감독은 대표팀 구성을 완전히 새로운 판에서 짜고 있다. 박종민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란전 필승을 목놓아 부르짖었던 신태용 감독은 이란을 대비한 전술, 수비 훈련이 아닌 체력 단련을 선택했을까.

이유는 간단했다. 소집된 선수들의 부상을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선수들의 과도한 의욕이 만든 해프닝이었다. 신태용 감독은 “선수들의 의욕이 넘친다. 주중, 주말 경기를 하며 상당히 피곤할 텐데 대표팀 감독이 바뀌다 보니 선수들이 더 열심히 하려고 한다”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첫날부터 몸에 GPS를 달고 훈련량을 체크하는데 훈련이 끝나고 결과를 보면 평소보다 너무 높다”고 소개한 신 감독은 “팀에서는 고참이고, 주전이면 적당히 상황을 보면서 훈련할 수 있는데 여기는 주문하는 대로 열심히 하고 있다”고 대표팀 분위기를 소개했다.

이어 “선수들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해줘서 고맙다고 했다. 그런데 정작 경기에 힘을 쏟아야 하는데 훈련에 힘을 다 쏟고 경기에 힘을 쓰지 못할 수 있어서 (실내 훈련은) 부상 방지 차원에서 결정했다. 오늘은 머리도 쉴 수 있도록 비디오 미팅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태용 감독은 대표팀 소집 후 모든 것을 선수 스스로 결정에 맡기고 있다. 과도한 긴장이 불러올 역효과를 피하기 위해서다. 신 감독은 “훈련할 때는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나머지 모든 시간은 자율 속에 규율을 강조한다. 그래서 선수들이 좋아하는 것 같다”고 활짝 웃었다.

선수에게 직접 듣는 분위기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생애 첫 축구대표팀에 소집된 권경원(톈진 취안젠)은 “모두가 간절하게 준비하고 있다”면서 “자기가 가진 능력의 120%를 발휘해 준비하고 있다. 그러다 보면 훈련이 거칠어질 수도 있는데 서로 나쁘게 생각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좋은 긴장감이다”라고 이란전 승리를 준비하는 선수단의 각오를 전했다.

노컷뉴스

신태용 감독 부임 후 가장 먼저 소집된 선수들은 한국 축구의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의 성패를 결정할 중요한 임무를 맡은 이들이다.(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