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베테랑 장혁이 밝힌 #복싱 #40대 #영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 인터뷰] "죽어도 연기 안되면 혀 깨물고 싶어…그래도 일어난다"

CBS노컷뉴스 유원정 기자

노컷뉴스

(사진=싸이더스HQ 제공)


세상을 전복시킬 것 같은 눈빛은 그의 트레이드 마크다. 청춘스타 시절과 지금은 많은 것이 변화했지만 그 눈빛만은 언제나 유효하다.

'장혁'하면 '액션'을 떠올리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장혁은 '화산고', '추노' 등 자신의 대표작에서 노련한 액션 연기를 펼쳐 보였다. 액션 연기를 하는 배우는 많지만, 장혁처럼 직접 '액션'을 하는 배우는 드물다.

시대의 거친 반항아는 어느 새 40대 초반의 노련한 배우가 돼 있었다. 지금에 이르기까지 액션이나 형형한 눈빛만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장혁이 한 비유를 들자면, 스스로 연기 속에 알찬 속재료를 넣어 결과물을 탄생시켜왔다.

다음은 '김밥'처럼 다채로운 배우, 장혁과의 일문일답.

▶ 장혁에게서는 보기 드문 악역을 맡았다. 검찰 출신 안기부 실장 규남을 연기하는 건 또 다른 느낌이었을 것 같다.

- (손)현주 형이 '그럼 앞마당은 누가 지키냐'고 하는데 말 그대로 앞마당을 내가 지켰다. 그런 악역을 해보고 싶은 타이밍이기도 했다. 물론, 규남 캐릭터는 어느 정도는 시대의 희생양이기도 하다. 꼭 단독 주인공이 아니더라도 맛깔스러운 배우들과 함께 합을 맞추고 그 배우들을 옆에서 볼 수 있는 건 대단한 경험이다.

▶ 1976년 생이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1980년대 중후반에는 아직 초등학생이었을텐데 장혁의 80년대는 어땠나?

- 초등학교 5학년인가 6학년 때 88올림픽이 열렸다. 어른이 되기 전에는 그 시대를 살았던, 막막한 어른들의 이야기를 몰랐다. 그 때의 주제와 지금의 주제는 다르지만
저런 시대를 어떻게 살았을까 생각한다. 나는 아이들과 축구나 야구를 하면서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싶은, 바나나를 먹고 싶은 그런 아이였다.

노컷뉴스

(사진=싸이더스HQ 제공)


▶ 이제 40대 중반을 바라보고 있는 적지 않은 나이다. 배우로서 어떤 지점을 추구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있을까?

- 김이랑 밥이 들어가야 김밥인 것은 맞는데 거기에 어떤 속재료를 집어 넣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배우는 그 속재료를 어떻게 집어 넣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아무래도 40대가 되다 보니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는 장르적 변화가 좋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자신의 색을 고수하는 게 맞느냐, 아니면 다양성을 추구하는 게 맞느냐. 결과적으로는 역할에 맞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나 같은 경우는 1년 안에 확 바뀌는 게 잘 안 된다. 최소한 3~4년 동안 사람들을 만나서 체득하고 경험해야 되는 체질이다.

▶ 아직도 '추노'의 이대길을 떠올리는 대중들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새로운 캐릭터들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그런 간극 사이에서 힘든 적은 없었나?

- 벽을 만나면 고민하고, 다시 일어나고 해보면서 계속 그럴 수밖에 없다. 어느 날은
연기가 되지를 않으니 혀를 깨물고 싶을 때가 있다. 오늘 감정이 왜 그러지, 이러면서. 경주용 말을 오래 타도 승마용 말을 탔을 때 부상이 올 수도 있다. 그런 순간이 언제 올지 모른다. 전 작품에서 이렇게 했는데 잘됐으니까 또 교만해져서 비슷하게 한다? 그러면 잘 안 되는 거다. 예상을 못했었던 일이지만 다음에 어떻게 갈까 생각하면서 스타일을 잡아가면 된다.

▶ '장혁'하면 정말 몇 안 되는 정통 액션 배우다. 액션에 애착도 강할 것 같은데 이제 어느 수준에 이르렀는지 궁금하다.

- 정말 20년 동안 연습을 열심히 했다. 가르치기도 한다. 복싱도 한 7~8년 하면서 전문적으로 하는 스턴트들과 비슷하게 한다. 내가 가르친 스턴트 동생들도 많다. 좀 억울한 건 내가 하는 건 다 절권도다. 그냥 손으로 하는 기술을 내가 하면 절권도라는 거다. (웃음)

노컷뉴스

(사진=싸이더스HQ 제공)


▶ 영화에도 출연을 많이 했는데 이상하게 상복은 별로 없었다. 본인이 생각했을 때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 영화 쪽 시상식에 가본 적이 없다. 초기 부산국제영화제에는 (박)신양이 형이랑 같이 갔었다. 시간대가 맞지 않으면 가지 못한다. 만약에 방송을 하는 스케줄이면 갈 수가 없다. 날짜가 정말 아쉬웠다. 이제는 한 번 꼭 가보고 싶다.

▶ 팬들이 원하는 이미지와 또 배우가 가고 싶은 길이 분명히 있다. 맞으면 좋지만, 맞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점을 찾나?

- 긍정의 거리 안에서 교차가 되면 좋겠지만 일단 평행선으로 갔으면 좋겠다. 물론 팬들의 의견은 중요하다. 거기에 맞춰서 보여줘야 되는 것도 있다. 그렇지만 자기 주관이 없으면 어렵다. 제 것을 분명히 갖고 보여줘야 되는 지점이 있다. 그 균형이 아주 중요하다고 본다. 복싱을 해서 마침표를 찍는다고 하면 전적이 화려한 선수가 그만큼 치열하게 살지 않았나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이 인터뷰를 빌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미용실에 가면 후배들을 만나는데 아는 후배도 있고, 모르는 후배도 있다. 나한테 인사를 하는데 정말 죄송스러운게 그 후배를 잘 알지 못한다. 일부러 모르는 척 하는 게 아니라 정말 모르는 거다. 이제 트렌드와는 멀어진 나이다. 복싱장에 나오는 노래가 뭔지는 알지만 부른 가수와는 잘 매치가 되지 않는다. 미용실에서는 보통 대본을 보거나 내일 뭐해야되는지 생각하기 때문에 누가 어디에서 뭘 하는지 더 신경 쓰기가 어렵다. 내 마음은 그렇지 않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