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프로야구 첫 '0원 선수' 등장…벤 헤켄 '이상한 계약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 프로야구 최초로 연봉 없이 뛰는 선수가 등장했습니다. 넥센의 외국인 투수 밴 헤켄인데요. 연봉이 없는 대신 성적에 따른 인센티브로 최대 1억원을 받는 조건입니다.

오광춘 기자입니다.

[기자]

193cm의 큰 키를 활용한 직구와 포크볼이 위력적인 밴 헤켄, 지난해 넥센에서 9억원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일본 세이부와 15억원에 계약했지만, 얼마 전 성적부진으로 방출됐습니다.

그런데 최근 넥센으로 복귀해 받게 된 연봉은 0원.

한국 무대서 4년간 58승, 2년 전엔 골든글러브까지 받은 밴 헤켄이 이상한 계약서를 쓴 겁니다.

연봉과 계약금이 없는 대신 최대 1억원의 인센티브만 받는 조건인데, 최소 3경기 이상 선발로 나와 호투를 펼쳐야 합니다.

성적이 나쁘면 한 푼도 받을 수 없습니다.

[밴 헤켄/넥센 : 넥센의 우승이 우선입니다. 우승을 하고서 보상을 받으면 됩니다.]

일본에서 방출된 뒤 뛸 곳이 필요했다는 밴 헤켄, 프로야구 최초의 '제로 계약서'도 받아들였습니다.

한국야구위원회, KBO는 외국인 선수는 연봉 제한이 없다는 규정에 따라 계약을 승인했습니다.

밴 헤켄은 28일 두산전에서 복귀전을 치릅니다.

오광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