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항생제 내성 사망자 2050년 천만 명 육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누구나 감염될 수 있는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해마다 천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면 단순한 감염만으로도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항생제 내성이 확대되는 것을 막지못하면 2050년 슈퍼박테리아 감염 사망자가 해마다 천만 명씩 발생할 수 있다."

영국의 항생제 대책 위원회는 전세계적으로 항생제 내성 확산이 심각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항생제 내성이 지금 추세로 확대되면, 30년 뒤 나이지리아에서는 항생제 내성균 감염환자가 전체 사망자의 25%에 이르고, 인도는 해마다 200만 명이 항생제 내성균으로 사망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지역별로는 항생제 내성에 취약한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각각 연간 473만 명과 415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각국의 대응 비용도 크게 늘어나 연간 63조 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11경 원으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이로 인한 인구 감소와 보건환경 악화까지 불러 세계 경제를 2~3.5% 후퇴시킬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제왕절개나 장기이식 등 보편화한 시술이 힘들어져 의료 수준이 후퇴하고 세계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세계보건기구도 114개국의 보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모든 지역에서 항생제 내성 강화 현상이 확인됐다며 서둘러 대비하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항생제 오·남용은 더욱 심각해 폐렴 등을 일으키는 폐렴간균의 경우 내성률이 44%로 영국과 일본의 8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YTN 김선희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