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파킨슨병, 뇌에 쌓이는 철분과 밀접 관련"…우수 논문상

뉴시스 류난영
원문보기

"파킨슨병, 뇌에 쌓이는 철분과 밀접 관련"…우수 논문상

속보
경찰 "쿠팡 제출 자료 분석…엄중 수사 방침"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서울=뉴시스] 박성욱 한방내과 교수. (사진=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제공)

[서울=뉴시스] 박성욱 한방내과 교수. (사진=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제공)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은 박성욱 한방내과 교수가 지난 10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로부터 '제3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박 교수는 '정량적 자화율 맵핑을 통한 뇌 철분 침착과 파킨슨병의 연관성 분석'이라는 연구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량적 자화율 맵핑(QSM)'이라는 최신 뇌 영상 기술을 이용해 파킨슨병 환자와 정상인 뇌를 비교하고, 파킨슨병의 아형(타입)별로 철분 침착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다.

파킨슨병은 고령화 사회에서 빠르게 늘고 있는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이다. 박 교수팀은 뇌 속 특정 부위에 쌓이는 철분이 파킨슨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 연구를 진행했다. 파킨슨병은 하위 분류별로 증상과 예후가 달라 치료 방향을 정하기가 쉽지 않은데, 뇌 속 철분 침착 정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맞춤형 치료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가 파킨슨병의 원인을 밝히고 새로운 치료법 개발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경희대학교 순환신경내과 및 영상의학과 등 여러 교수님들과 함께한 공동연구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매년 학문적 성과와 창의성을 갖춘 우수 논문을 선정해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400여 개 학술단체의 추천을 받아 수여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