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특사단, 베트남 서기장·총리 면담…李대통령 친서 전달

연합뉴스 박진형
원문보기

특사단, 베트남 서기장·총리 면담…李대통령 친서 전달

속보
국힘, 내란전담재판부법 반대 필리버스터 시작…첫 주자 장동혁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 발전 희망"…럼 서기장, 남북관계 개선 도움 의사 피력
베트남 국가서열 1∼3위, 특사단 이례적 접견 환대
李대통령 특사단, 또 럼 베트남 서기장 면담(하노이=연합뉴스) 박창달 전 의원(왼쪽에서 2번째), 백혜련 의원(왼쪽 끝), 윤후덕 의원(오른쪽 끝) 등 이재명 대통령 베트남 특사단이 2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베트남 공산당 중앙당사에서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오른쪽에서 2번째)과 면담해 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2025.07.29 [하노이 한국언론사 특파원 공동취재단 제공]

李대통령 특사단, 또 럼 베트남 서기장 면담
(하노이=연합뉴스) 박창달 전 의원(왼쪽에서 2번째), 백혜련 의원(왼쪽 끝), 윤후덕 의원(오른쪽 끝) 등 이재명 대통령 베트남 특사단이 2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베트남 공산당 중앙당사에서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오른쪽에서 2번째)과 면담해 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2025.07.29 [하노이 한국언론사 특파원 공동취재단 제공]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이재명 대통령의 베트남 특사단이 2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팜 민 찐 총리를 잇따라 만나 양국 간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 강화 등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단장인 박창달 전 의원과 윤후덕·백혜련 의원으로 구성된 특사단은 이날 오후 하노이 베트남 공산당 중앙당사에서 럼 서기장과 면담, 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특사단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럼 서기장이 대통령 취임일인 지난 6월 4일 취임 축하 메시지를 보낸 것에 감사의 뜻을 나타내고 양국 관계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일 베트남 유명 관광지인 하롱베이에서 유람선이 전복, 40여명이 사망 또는 실종된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했다.

이에 럼 서기장은 경제는 물론 과학기술·문화·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양국 협력이 한층 더 활발해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특히 베트남 남북 고속철도,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 등 베트남 인프라·에너지 분야와 관련해 한국 측의 참여 추진 움직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고 특사단은 전했다.


또 최근 한미 무역협상에서 한국 측의 핵심 협력 카드로 떠오른 한국 조선산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나타냈다.

럼 서기장은 이밖에 베트남이 북핵 6자회담 참가국(남북미중러일)과 모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남북 관계 개선에 베트남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을 나타냈다.

이어 특사단은 총리 청사에서 찐 총리와 면담을 가졌다.


찐 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면서 "앞으로 양국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또 "특사단 파견을 통해 베트남에 각별한 관심을 나타내고 이 지역에서 베트남의 역할을 높이 평가해줘서 고맙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전 의원은 "이 대통령은 베트남에 많은 관심을 갖고 양국 공동 발전을 굉장히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이날 밤 열리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와 관련해 "박항서 감독이 가르친 선수들, 베트남 대표팀이 승리하기를 기원한다"고 덕담을 나눴다.

이번 면담을 통해 양국은 오는 10월 말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베트남 지도자 참석, 최고위급 지도자 교류 등을 조기에 촉진하기로 했다.

특사단은 30일 오전 르엉 끄엉 국가주석과도 면담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특사단은 베트남 최고지도부인 국가서열 1∼4위 인사 중 현재 해외 방문 중인 쩐 타인 만 국회의장을 제외한 서열 1∼3위(서기장·주석·총리)와 모두 면담하는 이례적인 환대를 받게 됐다.

李대통령 특사단, 팜 민 찐 베트남 총리 면담(하노이=연합뉴스) 박창달 전 의원(왼쪽에서 2번째), 백혜련 의원(왼쪽 끝), 윤후덕 의원(오른쪽에서 2번째) 등 이재명 대통령 베트남 특사단이 2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총리실에서 팜 민 찐 총리(가운데)와 면담했다. 2025.07.29 [하노이 한국언론사 특파원 공동취재단 제공]

李대통령 특사단, 팜 민 찐 베트남 총리 면담
(하노이=연합뉴스) 박창달 전 의원(왼쪽에서 2번째), 백혜련 의원(왼쪽 끝), 윤후덕 의원(오른쪽에서 2번째) 등 이재명 대통령 베트남 특사단이 2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총리실에서 팜 민 찐 총리(가운데)와 면담했다. 2025.07.29 [하노이 한국언론사 특파원 공동취재단 제공]


jh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