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EU 정상 만난 시진핑 "혼란한 시기 올바른 전략적 선택 중요"

뉴스1 정은지 특파원
원문보기

EU 정상 만난 시진핑 "혼란한 시기 올바른 전략적 선택 중요"

서울맑음 / -3.9 °

폰데어라이덴 집행위원장 및 코스타 정상회의 의장 등 방중



2018.6.25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은지 특파원

2018.6.25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은지 특파원


(베이징=뉴스1) 정은지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유럽연합(EU)과 소통을 강화하고 신뢰를 증진해 협력을 심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24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제25차 중-EU 정상회담을 위해 방중한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회담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중-EU 수교 50년간 교류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면서 "전세계가 변혁과 혼란한 시기에 직면해 중국과 EU 지도자들은 다시 한번 비전과 리더십을 보여주고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올바른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과 EU는 다자주의와 개방·협력을 추구하는 건설적 힘으로 도전적이고 복잡한 국제 정세 속에서 소통을 강화하고 신뢰를 증진하며 협력을 심화해 안정적이고 건전한 중-EU 관계를 통해 세계에 더 많은 안정성과 확실성을 주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스타 의장과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오후 리창 총리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담에는 우크라이나 문제는 물론이고 전기차 보조금, 의료기기 공공 조달, 희토류 수출 통제 등 무역 현안에서 이견이 예상된다. 이틀 일정으로 예정됐던 정상회담이 24일 하루로 축소된 것도 이같은 분위기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ejj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