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코노믹리뷰 언론사 이미지

네이버의 승부수, '수익 공유'로 크리에이터 생태계 품는다

이코노믹리뷰
원문보기

네이버의 승부수, '수익 공유'로 크리에이터 생태계 품는다

서울맑음 / -3.9 °
[최진홍 기자] 네이버가 자사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들이 콘텐츠 제작만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 이는 단순히 기능 하나를 추가한 것을 넘어 치열해지는 커머스 및 콘텐츠 시장에서 '네이버 생태계'의 록인(Lock-in)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승부수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크리에이터 제휴 솔루션 '쇼핑 커넥트'를 23일 정식 출시했다. 쇼핑 커넥트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와 블로그나 숏폼 동영상 '클립' 등을 운영하는 창작자가 협업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을 나누는 솔루션이다. 창작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상품 링크를 걸고 이를 통해 판매가 일어나면 약속된 비율의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다.

이번 솔루션의 핵심은 '자율성'과 '투명성'에 기반한 선순환 생태계 구축이다. 판매자는 자신의 전략에 맞춰 홍보할 상품과 수익 분배 비율까지 직접 정할 수 있다. 창작자 역시 상품별 수익률을 명확히 확인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다. 이는 네이버가 지난 10여년간 쌓아온 UGC(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커머스 노하우를 결합해 판매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의도다.

쇼핑 커넥트의 성공 가능성은 이미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된 베타 서비스를 통해 입증됐다. 해당 기간 동안 누적 52만개 이상의 상품이 솔루션에 연동됐으며 일부 창작자는 1억원 이상의 수익을 달성했다. 판매자들 역시 지출한 광고비 대비 월등히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그 효과를 확인했다.


네이버는 쇼핑 커넥트를 정식 출시하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누구나 이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이는 네이버 생태계 내 블로그 클립 치지직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5월 클립에 쇼핑 커넥트 전용 스티커 기능을 도입한 후 6월 클립을 통한 쇼핑 커넥트 유입이 4배 넘게 증가하는 등 다른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김선민 브랜드 커넥트 플래닝 리더는 "쇼핑 커넥트는 창작자가 운영하는 채널에서 자신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상품의 링크를 직접 선택해 콘텐츠를 만들며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더 많은 사업자와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쇼핑 커넥트 정식 출시를 기념해 한 달간 리워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미션을 달성한 사용자에게 네이버페이 최대 3만포인트를 지급하고 판매 실적에 따라 최대 100만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초기 시장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저작권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