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급식 사진 잘나오게"…'집단 납중독' 中유치원 원장도 중독 진단

연합뉴스 권숙희
원문보기

"급식 사진 잘나오게"…'집단 납중독' 中유치원 원장도 중독 진단

속보
공정위, 시장지배력 남용 과징금 한도 6→20%로 대폭 상향
당국 "지역 병원서 검사 수치 조작…주변 환경 영향은 없어"
급식에 식용 금지 물감 사용해 200여명 피해…현재 거의 다 퇴원 조치
'집단 납중독' 中 유치원 급식 조리 장면[중국 현지 매체 펑파이신문 동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집단 납중독' 中 유치원 급식 조리 장면
[중국 현지 매체 펑파이신문 동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중국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납중독 사태는 급식 사진이 잘 나오면 원아 모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원장의 잘못된 지시가 원인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원장 본인도 제공된 급식을 먹고 혈중 납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진단을 받았으며, 지역 내 병원 등은 이를 은폐하기 위해 검사 결과 수치를 조작했다고 중국중앙TV(CCTV) 등 중국 관영매체들이 21일 보도했다.

중국 공안 당국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서북부 간쑤성 톈수이시의 허스페이신유치원은 지난해 4월과 올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온라인에서 식용이 금지된 물감(3.1㎏) 3가지 색상을 구입해 이를 밀가루 반죽에 섞어 옥수수 소시지 빵과 삼색 대추설기 등을 만들어 급식으로 정기적으로 제공했다.

지난해부터 이상 증상을 보인 원생들이 지역 내 톈수이시 제2인민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으나 병원 측은 혈중 납 농도가 기준치 이상인 것으로 나왔음에도 문제가 없는 것처럼 조작한 정황도 드러났다.

톈수이시가 아닌 이웃 산시성 성도인 시안의 시안중앙병원에서 검사받은 다수 원생의 혈중 납 농도는 200∼500㎍/ℓ에 달했다.

중국 당국이 밝힌 어린이 기준 정상 혈중 납 농도는 100㎍/ℓ 이하이고 미국 질병통제센터 기준으로는 50㎍/ℓ만 넘어도 납중독으로 본다. 납 중독은 뇌와 중추신경계에 비가역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인지력·주의력 저하, 성장지연 등을 겪을 수 있다.


또 본격적으로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한 이달 2∼3일 간쑤성 질병통제센터 또한 시료 채취와 검사 시 지침을 위반해 검사 결과가 왜곡되게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中톈수이시 당국이 유치원 납중독 원인으로 지목한 급식 메뉴[웨이보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中톈수이시 당국이 유치원 납중독 원인으로 지목한 급식 메뉴
[웨이보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앞서 학부모들과 중국 네티즌들은 톈수이시 관련 당국이 이 문제를 조직적으로 문제를 은폐·축소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가운데 톈수이시에서 19년 전 집단 납중독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번 사건이 지역 내 공장에서 나온 오염물질 때문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당국은 허스페이신 유치원 주변 환경의 오염 여부도 조사했다면서 대기, 지표수, 지하수, 토양 등 샘플이 모두 관련 환경 품질 기준을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유치원 원장은 민간 영리 유치원인 이곳의 투자자 동의를 얻어 조리사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사 결과 원장도 169.3㎍/ℓ의 납중독 진단을 받았다.

원장은 홍보용으로도 사용되는 급식 사진의 색감을 더 잘 나오게 하기 위해 물감 구입 지시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내에서 민간 유치원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원아 모집 경쟁이 심화하자 이러한 극단적 방법까지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

옥수수 소시지빵과 삼색 대추 찐빵에서 ㎏당 1천340mg 1천52mg의 납이 검출돼 중국 국가식품안전규정 오염물 함량 기준치를 수천 배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원장과 투자자, 조리사 등 6명이 체포된 상태이며 17명이 조사를 받고 있다.

유치원 원생 251명과 교직원 34명 전원에 대한 검사 결과 원생 247명, 교직원 28명이 이상 판정을 받았다. 이 중에서 입원 치료를 받았던 235명 중 234명이 퇴원했다. 혈중 납 농도는 평균 약 40%가 감소했다고 당국은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학부모들이 주장한 구토, 어지럼증, 복통, 탈모, 과민반응, 흰머리, 치아 변색 등 다양한 이상 증상과 관련해 중국 당국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유치원 납중독' 치아 일부가 검게 변한 유치원생[중국 매체 지무뉴스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중국 유치원 납중독' 치아 일부가 검게 변한 유치원생
[중국 매체 지무뉴스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suk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