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하고 연극적인 K팝에 관객들 무장해제"
[앵커]
케이팝 걸그룹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전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작품의 수록곡들은 미국 빌보드 차트까지 휩쓸고 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목소리를 높여 날아 올라. 영원히 깨질 수 없는. 우리는 찬란하게 빛날거야.
- 노래 '골든' / 헌트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애니메이션 영화 속 걸그룹 '헌트릭스'가 부르던 이 가사, 진짜 현실이 됐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노래 '골든'이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핫100'에 진입한 지 3주 만에 81위에서 6위로 뛰어올랐습니다.
빌보드 '핫100' 은 앨범 판매량이나 스트리밍·다운로드 수 뿐 아니라 현지 라디오 방송 횟수도 반영하기 때문에 미국서 가장 '핫'한 노래를 가늠하는 핵심 지표입니다.
특히 가상 아티스트가 10위 안에 든 건 2009년 미국 시트콤 주인공 '한나 몬타나' 이후 처음입니다.
영화 속 대결 상대 '사자보이즈'의 노래 '유어아이돌'도 16위를 차지했는데, 수록곡 총 12곡 가운데 지난주보다 한 곡이 더 추가된 8곡이 이 차트에 나란히 올랐습니다.
차트 신기록을 먼저 써온 K팝 '선배' 스타도 노래에 푹 빠졌다며 애정어린 분석을 내놓습니다.
[정국/방탄소년단 (지난 14일 / 위버스 라이브 방송) : 그거 근데 봐봐. (들어보면) '성에 자치' 이런다? '성에 차지 않아' 가사는 (원래) 이건데. 거꾸로 녹음했나 봐.]
이번 성공은 K팝 장르 자체가 영화와도 잘 맞는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실제 이번 음악을 총괄한 제작자는 브로드웨이 뮤지컬 음악을 주로 만들었는데 영화 음악에 케이팝을 선택한 건 처음입니다.
[이안 아이젠드라스/'케이팝 데몬 헌터스' 음악 총괄 : 저는 케이팝을 좋아해요. 대담하고 연극적이라서. 굉장히 연극적이어서 영화 이야기에 딱 맞을 거라 생각해왔어요.]
그는 보통 음악 영화에선 노래 등장이 자칫 어색하게 느껴질 위험이 큰데, K팝은 이야기나 인물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관객을 무장해제 시키는, '전복적인' 장르라고 평가했습니다.
[화면제공 넷플릭스·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유튜브 'GRAZYGRACE']
[영상편집 유형도 영상자막 심재민 조민서 ]
강나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