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김윤덕 후보자 "재건축 규제 완화 적극 검토...공익과 균형"

YTN
원문보기

김윤덕 후보자 "재건축 규제 완화 적극 검토...공익과 균형"

속보
'김건희 금품' 통일교 한학자 구속집행정지 인용
[앵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다만 규제 완화에 있어서, 공공성 강화를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습니다.

또 신도시를 추가로 만들기보다 유휴 부지를 활용하겠다는 공급 청사진도 밝혔습니다.

차유정 기자입니다.

[기자]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를 위해 정부과천청사로 첫 출근을 했습니다.

지명 직후부터 주택 공급을 강조해온 김 후보자는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민간의 이익, 공공의 이익을 균형 있게 해야 한다는 방침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김윤덕 /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 공급을 늘리기 위해 (재건축, 재개발 규제 완화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민간 이익, 공공 이익을 균형 있게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신도시 추가 지정보다는 유휴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공급 청사진도 밝혔습니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이 '계획돼 있던 신도시를 그대로 하되 속도를 빨리할 생각'이라고 말한 것과 같은 흐름으로 해석됩니다.


[김윤덕 /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 (주택 공급 관련) 3기 신도시 진행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해야겠지만 신도시를 또 만드는 것보다 활용 가능한 여러 부지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노력해 나가는 게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주택 시장 안정을 위한 추가적인 대출 규제, 세제 개편 가능성에 대해서는 금융당국, 조세 당국과의 논의가 필요하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이와 함께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주문받았다며 공공택지 개발, 공공주택 공급 업무를 수행하는 산하기관 LH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개혁도 시사했습니다.

YTN 차유정입니다.

영상기자 신홍

YTN 차유정 (chayj@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