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국립김해박물관, 웹툰으로 만나는 가야역사문화 '가야웹툰' 공모

뉴시스 김상우
원문보기

국립김해박물관, 웹툰으로 만나는 가야역사문화 '가야웹툰' 공모

서울맑음 / 11.1 °
10월 19일까지 가야의 주제는 '아름다움'
[김해=뉴시스]가야웹툰 공모. (사진=국립김해박물관 제공). 2025.07.15.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가야웹툰 공모. (사진=국립김해박물관 제공). 2025.07.15.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 김상우 기자 = 국립김해박물관은 MZ세대에 친숙한 웹툰을 매개로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가야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공모전은 젊은 세대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발굴한다.

올해로 8회를 맞는 공모전은 지금까지 ‘가야의 상형토기’, ‘철의 왕국 가야’ 등을 주제로 총 105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책자로 발간되어 지역 도서관, 학교, 박물관 등에 배포되고,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우리관 상설전시실 전시에 활용되었으며, 웹툰 특별전시 개최와 SNS 게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중에게 적극적으로 공개되었다.

국립김해박물관과 인제대학교 글로컬대학사업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가야의 아름다움(美)’이다. 가야 유물을 소재로 가야의 아름다운 문화와 찬란한 역사를 창의적으로 표현한 웹툰 창작물을 모집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의 참여를 기대한다.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은 800만원이며 총 10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수상작은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 및 SNS에 공개되며 가야 문화를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올해부터는 새로이 우수 작가를 대상으로 인제대학교 글로컬대학사업본부에서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체계적인 지원을 받아 창작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향후 지속적인 활동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은 7월 14일부터 10월 19일까지 진행되며, 작품 제출 기간은 10월 13일부터 10월 19일까지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wo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