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는 60년 이상 축적해온 우주비행 기술 유산과 더불어, 우주 및 항공전자 분야의 진화하는 수요에 발맞춰 고신뢰성·저전력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온 마이크로칩의 전략적 행보를 상징한다.
RT 폴라파이어(PolarFire) FPGA는 비휘발성 기술 기반으로 방사선으로 인한 구성 메모리 업셋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별도의 방사선 보호 회로 없이도 미션 크리티컬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또한 미드레인지급 SRAM 기반 FPGA 대비 최대 50% 낮은 전력 소모로 SWaP(Size, Weight, and Power)을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새롭게 인증을 획득한 RTPF500ZT FPGA는 SEL(Single Event Latchup) 내성 등 방사선 내구성이 개선돼 더욱 높은 안정성을 구현한다.
또한, 이번 SoC FPGA는 검증된 FPGA 아키텍처 위에 실시간 리눅스를 지원하는 RISC‑V 기반 마이크로프로세서 서브시스템을 통합한 구조로, 위성 프로세싱, 항공전자 제어, 페이로드 시스템 등에서 유연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향후 QML Class V 및 Class Y 인증도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어, 고도화된 우주 임무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마이크로칩은 리베로 SoC 디자인 슈트(Design Suite), 포괄적인 IP 및 레퍼런스 디자인, Mi-V RISC-V 에코시스템 연동을 통해 강력한 설계 생태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발 키트 및 플랫폼을 통해 신속한 프로토타이핑과 시스템 통합을 지원한다.
샤킬 피이라 마이크로칩 FPGA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수십 년간 다양한 우주 미션에서 검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며, “우주 애플리케이션의 미래를 대비한 강력한 기술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