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아이에코시스템 부스. |
케이아이에코시스템은 9~1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기후환경에너지대전(KEET) 2025'에 참가해 단독 주택지역 '스마트시티 재활용 클린하우스' 제품을 홍보한다.
스마트시티 재활용 클린하우스는 단독 주택지역 재활용 시스템으로 △인공지능(AI) 재활용 무인회수기(캔, 페트병) △선불제 음식물 종량제 기기 △우우팩 수거함 △AI 종량제 봉투 수거시스템 등 4가지로 구성돼 있다.
AI 재활용 무인회수기는 버려지는 순환자원을 회수해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설계한 자동화 기기다.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 및 환경보호에 기여하며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했다. 캐시비(선불, 교통카드) 즉시 충전 또는 포인트로 보상해준다.
선불제 음식물 종량제 기기는 정부의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 방침 일환으로 출시했으며 별도의 스티커를 구매하지 않고도 선불카드로 수시 배출할 수 있다. 우유팩 수거함은 전자태그(RFID) 기술로 우유팩을 인식해 배출할 수 있는 기기로 재활용 가능자원의 자원화 촉진에 기여할 수 있다.
AI 종량제 봉투 수거시스템은 AI로 종량제 봉투 판별 및 불법 투기 방지 기능도 있으며 자외선(UV) 살균으로 악취를 방지한다. 동물의 종량제 봉투 훼손과 침출수, 환경 미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