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과학게시판] 한국대표팀,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서 은메달 外

조선비즈 홍아름 기자
원문보기

[과학게시판] 한국대표팀,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서 은메달 外

속보
통일부 "한미 외교협의에 불참…대북정책 美와 별도 협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창의재단)은 제38회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에서 한국대표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창의재단)은 제38회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에서 한국대표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창의재단)은 제38회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에서 한국대표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는 국가별 팀 단위로 진행되는 물리 토론대회로, 올해 대회에는 총 35개국의 175명 학생이 참가했다. 한국청소년물리 토너먼트위원회의 변지수 단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더 성장할 한국의 젊은 과학자들이 세계 무대에서 더욱 빛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한림원)은 9일 오후 3시 ‘동물실험 없는 미래, 정말 가능할까?’를 주제로 제238회 한림원탁토론회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생명과학·의약학·수의학 등 다양한 연구 분야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가 참여해 동물실험의 공익적 역할과 과학적 필요성, 동물보호에 대한 윤리적·사회적 책임, 그리고 기술적 대안의 가능성과 한계 등을 진단할 계획이다. 성남시 분당구 한림원회관에서 열리며, 온라인은 한림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한국과학기술한림원1994)에서 참여할 수 있다.

■한국공학한림원은 창립 30주년 기념 행사로, 미래 공학 인재 양성과 공학 문화 확산을 위한 ‘NAEK Young Festival’을 11일부터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공학의 가치를 함께 나누고, 미래 공학 인재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공학 전공 대학(원)생 대상 멘토링과 포럼, 초등학생 대상의 프로그램이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공학한림원은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하며, 기념 본행사는 10월 29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지난 8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제5기 융합연구위원회(융합위) 위촉식을 거행했다. NST융합위는 융합연구사업에 대한 효율적인 기획과 평가, 관리를 위한 자문 기구다. 제5기 융합위는 주영섭 서울대 특임교수(前 중소기업청 청장)를 위원장으로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등을 아우르는 18인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위촉식과 함께 추진된 제47차 회의에서는 제5기 융합연구위원회의 향후 운영 방안과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권리·사업화 지원 강화 방안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진행됐다.

홍아름 기자(arho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